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종범 "대통령 지시 받고 KT 인사채용 청탁…후회돼"

입력 2017-03-15 13:43

안종범 "박 대통령, IMC 용어 설명도 해줬다"

"대통령에게 강하게 말하지 못한 것 후회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안종범 "박 대통령, IMC 용어 설명도 해줬다"

"대통령에게 강하게 말하지 못한 것 후회해"

안종범 "대통령 지시 받고 KT 인사채용 청탁…후회돼"


안종범 "대통령 지시 받고 KT 인사채용 청탁…후회돼"


박근혜 전 대통령이 KT 인사채용을 지시했다는 안종범(58)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법정증언이 나왔다.

15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차은택(48) 전 창조경제추진단장 등 8차 공판에 증인으로 나온 안 전 수석은 "KT 관련해 박 대통령 지시로 2015년 1월쯤 황창규 KT 회장에게 이동수씨를 KT에 채용해달라고 한 적이 있냐"는 검찰의 질문에 "그렇다"고 대답했다.

검찰이 "박 대통령이 '이동수'라는 홍보 전문가가 있는데. KT 회장에게 추천을 해보라고 지시했냐"고 묻자, 안 전 수석은 "맞다"고 답했다.

검찰에 따르면 당시 박 대통령은 안 전 수석을 시켜 최순실(61)씨가 추천한 이동수씨와 김영수(47) 전 포레카 대표 부인 신혜성씨 등을 각각 KT에 채용하도록 했고, 이들은 KT에 '낙하산'으로 입사했다.

이씨는 최씨의 최측근으로, 1993년 차 전 수석이 몸담았던 광고제작사 '영상인'에서 1년간 함께 근무한 인연이 있다. 당초 이씨는 브랜드지원센터장으로 입사했으나, 8개월 만인 2015년 10월 KT의 통합 마케팅을 관장하는 IMC 부문장(전무)으로 자리를 옮겼다.

검찰 수사 결과 KT는 지난해 3~8월 68억1767만원 상당의 광고 7건을 최씨 실소유인 광고회사 플레이그라운드에 발주해 5억1600만원의 이득을 얻게 했다.

안 전 수석은 "이동수씨에 대한 인사검증은 별도로 하지 않았다"면서 "이씨가 채용된 후에 (이씨를) KT광고 총괄 업무로 보내라고 황 회장에게 말했다"고 증언했다.

검찰이 "이씨가 KT 브랜드 센터장이었는데. 이후 IMC 본부장으로 자리 옮긴 것은 증인(안 전 수석) 때문이냐고 묻자 안 전 수석은 "그렇다"고 인정했다.

안 전 수석은 "IMC(통합 마케팅)라는 용어 자체를 몰랐는데, 대통령이 IMC라는 용어까지 설명해줬다"고 밝혔다.

아울러 안 전 수석은 "박 대통령이 컴투게더라는 업체를 특정하지 않고 포레카 인수업체가 자금문제가 많다고 했다"며 인수를 막으라고 지시했다고 증언했다.

차 전 단장 등은 최씨와 함께 2015년 2월부터 6월까지 우선협상자였던 한상규(63) 컴투게더 대표를 협박해 "포레카를 인수하면 모스코스가 지분의 80%를 가져가겠다"고 협박했다가 미수에 그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이 "대통령이 특정 기업 이름을 말하면 기업 총수들이 거절하기 어렵고, 대기업들은 그룹 자체 광고회사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플레이그라운드에 광고를 달라고 한 것을 부적절하다고 느꼈냐"고 묻자 안 전 수석은 "비슷한 취지로 대통령께 말씀드렸다"고 답했다.

이어 검찰이 "좀 더 강하게 대통령에게 말씀드리고 건의했었어야 하는데, 그렇게 못해서 핵심 참모로서 후회스럽냐"고 묻자 안 전 수석은 "그 생각은 여전히 가지고 있다. 각 대기업마다 자체 광고회사가 있기 때문에 따로 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강하게 말하지 못한 것이 후회된다"고 털어놨다.

(뉴시스)

관련기사

결정적 단서 봉인되기 전에…신속한 압수수색 필요성 "특검이 완전히 엮었다"?…측근들이 말하는 비선 실세 오늘 김기춘·조윤선 2차 재판…안종범도 증인석 선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