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가는 여당 '2기 지도부'…당청 관계 복원 시동

입력 2015-07-14 22:18

원 원내대표, 지난해 서청원 최고위원 지지
김 정책위 의장, 박 대통령 특사로 미국 방문
오는 16일 박 대통령-새누리 지도부 회동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원 원내대표, 지난해 서청원 최고위원 지지
김 정책위 의장, 박 대통령 특사로 미국 방문
오는 16일 박 대통령-새누리 지도부 회동

[앵커]

새누리당은 당직 개편을 단행했습니다. 요직에 친박계가 대거 기용되면서 비박계는 청와대와 친박계의 총선 공천 개입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모레 회동합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원유철 원내대표와 김정훈 정책위의장이 새누리당 새 원내 투톱으로 확정됐습니다.

신임 원내대표는 지난해 전당대회 때 친박계 좌장으로 꼽히는 서청원 최고위원 쪽에 섰습니다.

김정훈 의장은 2013년 박근혜 대통령의 특사로 미국을 방문하는 등 친박계와 가깝습니다.

내년 총선의 공천을 지휘하는 사무총장엔 친박계 황진하 의원이 임명됐습니다.

원내수석부대표와 대변인에도 조원진 의원과 이장우 의원이 낙점되는 등 친박계가 대거 요직에 진출했습니다.

한 친박계 의원은 "(박 대통령에게) 점수를 얻지는 못하더라도 잃지는 않겠다는 수준의 무난한 인사"라고 평가했습니다.

모레(16일)는 박근혜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새로운 당 지도부가 5개월만에 만납니다.

'유승민 정국'으로 벌어진 당청 간 틈을 메우려는 시도가 예상됩니다.

비박계 내부에선 청와대와 친박계의 공천 개입을 경계하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김무성 2기 지도부 만난다…16일 청와대 회동 김무성 취임 1주년…선거 잡았지만 대통령엔 휘둘려 여, 당직 인선 마무리…청와대 친위체제 구축 가시화 박 대통령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 요건과 절차는? 1년 전부터 '경제인 특별사면' 군불 땐 황교안·최경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