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드루킹 구속 이후…폐쇄됐던 블로그 재가동, 왜?

입력 2018-04-17 18:37 수정 2018-04-17 18:38

드루킹 일당, 대선 전 불법 선거운동 정황
대선 직전 수사 의뢰…지난해 11월 불기소처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드루킹 일당, 대선 전 불법 선거운동 정황
대선 직전 수사 의뢰…지난해 11월 불기소처분


[앵커]

드루킹 사건 관련 내용 얘기해보죠. 오늘(17일) 새벽에 말이에요. 드루킹이 구속된 이후에 폐쇄했던 블로그가 다시 열렸습니다. 모든 게시물이 다 공개된 건 아니고, 선별적으로 공개가 됐더라고요. 정 반장 그거 봤어요?

[정강현 반장]

예, 저도 좀 죽 훑어봤습니다. 구치소에 있는 드루킹이 직접 인터넷으로 했을리는 만무하고요. 접근권한을 가진 측근 누군가가 블로그를 재가동한 게 아닌가 싶은데. 뭔가 노림수가 있겠지요. 바른미래당이 오늘 이 블로그를 보고, 파상공세를 폈는데 "친문 친노 진영에는 일방적 옹호글을, 안철수 등 라이벌에 대해서는 'MB 아바타' 등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고 주장을 한 겁니다. 조금 전 안철수 위원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불법 여론조작 게이트라고 한 것도 그런 이유에서죠.

[양원보 반장]

여권 내부에선 드루킹이 블로그를 다시 연 데 대해 여러 분석을 내놨는데, 드루킹이 야권의 파상공세를 더욱 부채질하기 위해서 나름의 승부수를 띄운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친문 진영에 호의적이고 안철수 등 다른 야당 세력에겐 불리한 글만 공개함으로써, 지난 대선 과정에서 정말 무언가 여권 핵심과 끈이 닿아있었다는 세간의 의혹을 부채질함으로써, 향후 검찰 수사에 부담을 주겠다고 판단했다는 거지요.

[앵커]

오늘 새로 공개된 내용인데, 드루킹 일당이 지난 대선을 앞두고도 조직적인 불법 선거운동을 한 정황이 포착되고 있다는 건데, 이게 무슨 소리인가요.

[최종혁 반장]

네,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3월 23일 드루킹 일당이 조직적인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는 제보를 받고, 당시 중앙선관위 직원들이 느릅나무 출판사 건물에 대한 현장조사까지 나갔다는 겁니다. 하지만 드루킹 측 인사들이 건물을 가로막아 제대로 조사를 못한 채 발걸음을 돌렸다는 겁니다. 강제조사권이 없기 때문에 말이죠. 그래서 대선 직전 검찰에 수사의뢰를 했고, 지난해 11월에야 불기소 처분을 했다는 겁니다.

[앵커]

그런데 야당에서 당시 불기소 처분과 김경수 의원과의 관련성까지 주장하는 거예요?

[정강현 반장]

그렇죠.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이 오늘 대검에 항의방문을 했습니다. 하 의원의 주장은 드루킹이 김경수 의원에게 "내가 지금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데 이것 좀 중단시켜 달라"라고 부탁했을 개연성이 크다는 겁니다. 당시는 인상청탁건으로 틀어지기 전이었기 때문에 김 의원은 이 부탁을 들어줘서 검찰 수사를 중단시켰을 거라는 게 하 의원의 주장인 거죠.

[앵커]

지금 청와대와 여당은 "우리가 피해자다" 또 "댓글 조작 사건의 핵심은 매크로인데 본질이 사라졌다"고 주장하고 있지요. 특히 여권이 억울해하는 것이 '인사추천' 문제인데, 여기에 대해서 청와대가 오늘 추가 입장을 내놨죠?

[신혜원 반장]

그렇습니다. 오늘 청와대 관계자는 "인사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아서 협박한 것인데 그러면 우리가 피해자가 아닌가"라며 "이 사건의 핵심은 여론을 조작할 수 있는 매크로 기계를 돌렸다는 것으로 이와 관련한 수사는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김경수 의원같은 대통령의 최측근이 추천했는데도 인사에서 걸렀다는 것을 칭찬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어제 저희가 드루킹이 이상한 예언을 한다던지 교주같은 행태도 보였다고 전했었는데, 그 드루킹이 일본 총영사로 추천했다는 변호사가 입장문을 내서 다소 황당하다는 반응을 내놨다면서요?

[양원보 반장]

그렇습니다. 본인이 소속된 로펌을 통해서 입장문을 냈는데, "2017년 말 드루킹이 나를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했다는 얘기를 하기에 다소 뜬금없다고 생각했다. 미리 나와 상의한 사실이 없다"고 했습니다. 또 지난해 4월 이후로는 경공모 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긋기도 했습니다.

[앵커]

음, 이거 뭐 상황이 되게 복잡하네요. 여권과 야권이 서로 이 문제를 다르게 접근하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어요. 오늘 기소를 했기 때문에 경찰이 앞으로 추가 수사를 벌일 수밖에 없잖아요. 그 수사 내용을 보면서 얘기를 해야 할 것 같아요.

관련기사

'드루킹' 3월에만 115개 메시지…"김경수 의원, 읽지 않아" 김경수 "드루킹, 인사청탁 '반협박'…민정실에 알렸다" '경공모' 회원 "드루킹 원래 목표는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드러나는 드루킹 '경공모' 실체…'운영비 11억' 출처 주목 김경수 "안희정 측에 소개"…강연 당시 충남도 공문 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