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전 공정위 부위원장 "삼성, 매각주식 축소 요청"

입력 2017-02-11 21: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특검은 삼성 뇌물죄 수사에도 다시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삼성의 순환 출자 해소와 관련해 특혜를 준 의혹을 받는 김학현 전 공정위 부위원장이 삼성의 적극적인 요청이 있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특검은 어제(10일), 김 부위원장을 만난 김종중 삼성 사장과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도 조사했습니다.

전다빈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특검은 지난 8일 김학현 전 공정위 부위원장을 소환해 삼성그룹 순환출자 해소 과정의 의혹을 추궁했습니다.

공정위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이후 계열사간 순환출자 고리가 강화되자 2015년 12월, 삼성SDI가 보유한 삼성물산 주식 처분을 통보하면서 당초 절반인 500만 주만 매각하게 했습니다.

그런데 김 전 부위원장은 특검에 나와 김종중 삼성 미래전략실 사장으로부터 "매각 주식을 줄여 달라"는 적극적 요청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또 특검이 '청와대로부터 삼성 의견과 같은 입장을 전달 받은 뒤 적극 검토했느냐'고 추궁하자 이 역시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특검은 어제 김 사장은 물론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까지 불러 해당 경위를 조사했습니다.

김 사장은 관련 사실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 위원장은 삼성 부탁에 따라 주식 매각량을 줄인 것이라면 잘못된 일이지만, 자신은 아는 바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삼성그룹은 "공정위 방침에 대해 내부적으로 이견이 있었고 외부 전문가들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을 뿐, 공정위 측으로부터 특혜를 받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청와대, 삼성물산 주식 처분 '절반으로 축소' 압력 '피의자' 박 대통령이 떳떳이 밝혀야할 '10여가지 혐의' "완전히 엮인 것" 대통령 공세…특검, 비장의 카드 있나 특검, 공정위·금융위 압수수색…삼성 수사 다시 속도 대통령 조사 못한 것도?…이재용 영장 기각 사유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