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자료요구에 협박' 논란…국감 멈춰 세운 '막말 녹취'

입력 2017-10-25 21:46 수정 2017-10-26 01:03

정용기 의원, 자료요구 관련 협박 주장
한국당, 허인회씨와의 대화 녹취 공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용기 의원, 자료요구 관련 협박 주장
한국당, 허인회씨와의 대화 녹취 공개

[앵커]

오늘(25일) 국회 국토위의 서울시 국정감사는 파행을 빚었습니다. 서울시에 특정 기업의 자료를 요청했는데 해당 기업인이 되레 협박을 했다는 야당 의원의 항의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된 발언이 공개됐는데 막말 일색이었습니다.

어환희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시 국감은 개회 직후부터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태양광 발전 사업과 관련한 서울시의 자료 제출이 미흡하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특히 이 가운데 정용기 의원은 자신이 협박까지 당했다며 폭로성 발언을 했습니다.

[정용기/자유한국당 의원 : 태양광 발전 사업과 관련해 자료를 의원실에서 요구했는데 바로 다음날 사업주가 의원실을 찾아와서 항의·협박성 발언을 해요. 서울시 공무원이 공무원 조직이 맞아요?]

야당 의원들의 사과 요구가 쏟아졌고 국감은 시작도 못하고 정회됐습니다.

이어 1시간쯤 뒤 국감장에 돌아온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문제의 기업인이 허인회 전 열린우리당 청년위원장이라고 밝혔습니다.

허 씨가 정 의원의 보좌진과 나눴다는 대화 녹취 내역도 공개했습니다.

[민주당 국회의원 놈들이 다 내 후배들이니 그 XX들이 나를 괴롭힐 일은 없고…
[나한테 정용기 씨는 X도 아니에요.]

국감은 오후에 재개됐지만 야당 측은 허 씨가 특혜를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며 공방을 벌였습니다.

[정용기/자유한국당 의원 : 어떻게 올해 갑자기 5% 미만에서 27%로 서울시 사업을 많이 하게 되었는지?]

[박원순/서울시장 : 참여 기준에 적합할 경우에는 모두 선정하고 있습니다. 특혜가 있을 수 없다는(겁니다)]

박 시장은 허 씨의 행태에 유감을 표하고 허씨를 잘 모른다고 했지만 다른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의혹 제기는 계속됐습니다.

(영상취재 : 김미란, 영상편집 : 김영석)

관련기사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몸풀기'…사무실 내고 정책 띄우고 여, "탈원전은 공통공약"…비판하는 안에 "대선때 발언 돌아봐야" '국감현장' 국토위 서울시 국감, '야당 의원 협박' 논란에 파행 독일 의회서 극우 AfD 부의장 후보 부결…의장에 쇼이블레 선출 박광온 "다주택자, 임대사업 등록 안하면 다른형태 세금 필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