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몸풀기'…사무실 내고 정책 띄우고

입력 2017-10-25 15:40

"朴시장, 의원들 접촉 활발"…공무원 자살 여파로 '출마선언' 늦출 듯
민병두, 출마 의지 공개 표명…박영선·전현희, 국감 이후 본격 탐색
우상호·이인영, 출마 저울질…추미애·임종석, 후보군으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朴시장, 의원들 접촉 활발"…공무원 자살 여파로 '출마선언' 늦출 듯
민병두, 출마 의지 공개 표명…박영선·전현희, 국감 이후 본격 탐색
우상호·이인영, 출마 저울질…추미애·임종석, 후보군으로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몸풀기'…사무실 내고 정책 띄우고


내년 '6·13 지방선거'가 8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권 내 서울시장 후보군의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

서울시장 후보군 가운데 선거사무실을 내고 정책 띄우기에 나선 인사가 있는가 하면 시의원 워크숍 등에 참석하거나 여당 의원들과의 접촉을 늘려가며 '몸풀기'에 나선 인사들의 움직임이 속속 감지되고 있다.

다음 주 국정감사가 끝나면 이들 잠재 후보의 출마선언이나 선거사무소 개소가 본격화될 가능성이 있어 서울시장 후보 자리를 꿰차기 위한 내부 다툼은 뜨겁게 달아오를 전망이다.

3선 도전 가능성이 큰 박원순 서울시장은 최근 식사자리 등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접촉을 늘려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박 시장이 아직 3선 도전을 공식적으로 선언하지는 않았지만, 서울시장 수성을 위한 정지작업에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당 안팎에서 나온다.

박 시장은 이달 초 민주당 여성지방의원 워크숍에 참석해 3선 도전을 암시하는 '뼈있는' 농담을 하기도 했다.

그는 당시 축사에서 웃으면서 "내년 모든 광역단체장, 모든 지방의원을 여성으로 선출하자며 "(그런데) 이렇게 얘기하면 제 문제가 약간 걸린다. 일부 광역자치단체장만 제외해주시면 안 되겠나"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보다 앞선 지난 9월 라디오 인터뷰에서는 "시민의 여러 가지 말씀도 듣고 조만간 결정할 생각"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때문에 애초 추석을 전후로 박 시장의 출마선언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었다.

하지만 9월 말 시청 공무원의 자살이란 돌발 변수가 불거지면서 3선 도전 공식화는 일단 미뤄지는 분위기다.

박 시장 측 관계자는 2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직원 자살 사건으로 공무원들이 굉장히 아파하는 상황"이라며 "박 시장은 현재 시정 업무에만 충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원내에선 4선의 박영선 의원이 서울시장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박 의원은 현재 진행 중인 국감이 끝나면 본격적인 준비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국감 기간에는 국감에 집중하고 국감이 끝나면 (서울시장 출마와 준비 등을 두고) 주변 분들하고 더 깊게 얘기를 하고 당내 의견도 듣고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이 여의도에 선거사무실을 준비했다는 얘기가 나돌았지만, 이 관계자는 "그런 것은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민병두 의원은 후보군 가운데 현재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민주정책연구원장을 지낸 민 의원은 여의도에 선거사무소 성격의 '미래전략연구소'를 마련했고, 국감이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창업생태계 등 자신의 정책을 적극적으로 알려 나가고 있다.

그는 통화에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정말 누가 도움되겠는가를 판단해야 한다"며 "문민시대라고 하는데, '문'재인 대통령과 '민'병두 서울시장, '문'재인 대통령과 진짜 '민'주당 서울시장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선의 전현희 의원도 서울시장 경선에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전 의원은 통화에서 "주위에 많은 분의 의견을 듣고 있는 단계이고 국감 중이라서 본격적인 (선거 준비) 시작은 못 했다"면서도 "(경선에 나간다면 강남을이 지역구인 만큼) 후보들 가운데 강남권에서는 가장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당 안팎에선 서울시장 후보군으로 86그룹(80년대 학번·60년대생)의 3선인 우상호·이인영 의원의 이름도 거론되는 상황이다.

추미애 대표는 TV 프로그램 등을 통해 '서울시장 출마에 관심이 없다'고 말했지만, 당내에선 출마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 않는 분위기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경우 지방선거 출마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주변에 밝혔음에도 서울시 정무부시장 이력 등을 근거로 서울시장과 전남지사에 동시에 거론된다.

이런 가운데 일단 지방선거까지 시간이 아직 많이 남아있고, 보수야당과 중도통합론 등 정계개편 논의로 정치 지형이 복잡하게 돌아가는 만큼 후보군에 포함된 인사들이 서둘러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향후 상황 변화를 주시하며 결단을 내릴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국감현장' 국토위 서울시 국감, '야당 의원 협박' 논란에 파행 [영상구성] '박원순 죽이기'·'서울시장 3선'…관심 집중 박원순 "경남도지사 차출설 근거 없다…출마 생각 없어" 검찰 '박원순 비방시위' 추선희 소환…박원순 측도 검찰 출석 일찌감치 달아오른 지방선거…여야 수도권 후보군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