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참 나쁜 사람' 노태강, 화려한 복귀…문체부 2차관으로

입력 2017-06-09 20:39

청와대, 차관급 5명 추가 임명
법제처장에 김외숙…기획재정부 2차관에 김용진
국토부 1차관에 손병석…민주평통 사무처장에 황인성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차관급 5명 추가 임명
법제처장에 김외숙…기획재정부 2차관에 김용진
국토부 1차관에 손병석…민주평통 사무처장에 황인성

[앵커]

청와대가 오늘(9일) 차관급 5명을 추가로 임명했습니다. 눈에 띄는 사람이 한 명 있는데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정유라 관련 지시를 듣지 않는다는 이유로 '참 나쁜 사람'이다, 이렇게 지목했던 노태강 전 문체부 체육국장이 차관에 임명됐습니다.

고석승 기자입니다.

[기자]

노태강 전 국장이 문체부 2차관으로 임명됐습니다.

노 차관은 2013년 정유라 씨가 1위를 하지 못한 승마 대회 직후 대한승마협회를 감사하라는 지시를 받았는데, 감사 결과 정 씨 측과 협회 측 문제를 모두 지적했습니다.

이 때문에 그해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자리를 옮겨야 했고, 지난해 5월에는 명예퇴직까지 당하는 불이익을 겪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으로부터 "참 나쁜 사람"으로 지목됐다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노태강/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지난해 12월) : 공무원으로서 대통령한테 (나쁜 사람이라는) 지적을 받는 것은 상당히 견디기 힘든 상황이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인사에서 전공 업무라고 할 수 있는 체육 분야 담당으로, 특히 평창올림픽 준비를 책임지는 자리인 2차관으로 복귀하게 된 겁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법제처장에는 노무현 정부 때 과거사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던 김외숙 변호사를, 기획재정부 2차관에는 김용진 한국동서발전 사장을 임명했습니다.

또 국토교통부 1차관에는 손병석 국토부 기조실장을 승진 발탁하고, 차관급인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사무처장에는 노무현 정부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을 지낸 황인성 교수를 임명했습니다.

관련기사

김이수·김상조·강경화 채택 '난항'…설득 나선 청와대 국민의당, 강경화에 '반대'…김상조엔 '조건부 찬성' 여당은 반발…야당에 '선 설득, 후 반격' 나설 태세도 청와대도 비상…문 대통령, '야당 설득' 직접 나설 듯 김이수 청문회 이틀째…'5·18 버스운전사'에 사과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