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3당, 내일 탄핵 단일안…직권남용·뇌물혐의 등 포함

입력 2016-11-28 20:31 수정 2016-12-08 11:38

야권 "빠르면 2일, 늦어도 9일 처리"
세월호 7시간·백남기 사건 등은 변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야권 "빠르면 2일, 늦어도 9일 처리"
세월호 7시간·백남기 사건 등은 변수

[앵커]

오늘(28일) 먼저 탄핵안에 대한 얘기부터 집중해보겠습니다. 국회 나가있는 이지은 기자 연결합니다. 오늘 몇 가지 변수가 생기기는 했습니다만, 탄핵소추안은 거의 완성단계에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언제 발의해 표결할 것인지 가장 관심이 모아지는데요.

내일 발의하고 빠르면 12월 2일 표결 처리한다는 게 야당 쪽의 의견이죠?

[기자]

야3당은 다음달 2일에 탄핵안 처리를 하겠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야당이 현재 가장 중점으로 여기는 건 두 가지인데요, 하나는 완성된 탄핵안 내용, 또 하나는 최대한 확보할 수 있는 가결 정족수, 그러니까 200석 이상을 얼마나 확보하느냐입니다.

탄핵 결정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각 당이 만든 초안을 기초로, 내일 만나 야3당 단일안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그런 뒤 가결 정족수를 확고히 다지기 위해 새누리당 비박계에게 회람시키는 방안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야3당과 새누리당 비박계 사이에서 최대한의 합의치가 반영된 최종안을 도출해내겠다는 것인데요.

이 과정이 일사천리로 진행된다면 2일, 늦어도 9일에 탄핵안을 본회의에 상정해 표결하겠다는 겁니다.

따라서 아직까지는 2일 표결될 지 9일 표결될 지는 미지수인 상황입니다.

[앵커]

물론 친박 중진 쪽에서 대통령의 명예로운 퇴진을 얘기하고 이에 따라 혹시 비박계가 탄핵에 참여하지 않을 가능성도 일부에서 제기되곤 있습니다마는, 즉, 명예로운 퇴진의 일정만 제기하면 비박계 입장은 그렇다라는 얘기가 일부에서 나오고 있는데요. 아직까지 정해진 바가 하나도 없는 상황이고요. 무엇보다도 그런 명예퇴진 요구를 청와대가 받아들이느냐도 전혀 얘기가 안되고 있어서, 비박계 입장도 아직 명확하게 나온 것은 없기 때문에. 일단 저희들은 오늘 첫 소식을 이 탄핵소추안 발의 및 표결 내용에 집중하고 잠시 후에 조금 아까 말씀드린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이지은 기자의 말에 따르자면, 헌법재판소에서 인용되려면,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소추안의 내용을 받아들이려면, 그 내용이 관건인데 어떤 내용이 담길까요.

[기자]

우선 민주당에선 총 40여장 분량의 탄핵 소추안 초안을 만들었고, 여기에 대통령의 직권남용과 강요 등 검찰 공소장에 적시된 혐의 내용을 탄핵사유로 담았습니다.

헌재의 심리 시간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뇌물 관련 혐의도 명백하게 입증이 될 수 있는 영역만 포함시킨다는 것이 야당 입장입니다.

국민의당 역시 큰 틀에선 비슷하게 자체안을 만들고 있는 상황이고요.

문제는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7시간과 관련된 내용을 넣느냐를 놓고 상당히 고심 중에 있습니다.

[앵커]

탄핵안에 이 내용이 들어가면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은 주춤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봅니까?

[기자]

네. 새누리당 비박계에선 세월호 참사나 농민 백남기씨 사망사건과 관련한 문구가 들어갈 경우 상당히 부담스럽다는 입장입니다.

때문에 야당은 이를 탄핵소추 사유로 삼는 대신 국정 책임 능력에 관련된 기타사항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탄핵 추진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새누리당 비박계가 키맨이 된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결 정족수를 어느 정도 확보하느냐도 문제지만, 이 문제 역시 막판까지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국회에서 이지은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여당] 탄핵안 처리 임박…박 대통령 '운명의 일주일' 야3당, 탄핵 절차 '초읽기'…새누리 비대위 구성 논의 탄핵·특검·국정조사 동시 진행…높아지는 '퇴진 압박' 친박 수뇌부 "박 대통령에 '질서있는 퇴진' 권유키로" 야3당 "야3당 탄핵안 내일까지 마련…표결 이를수록 좋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