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월세 80만원' 민간임대로 전세난 해결?…실효성 의문

입력 2015-01-13 21: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유명 브랜드 이름을 내건 임대아파트가 만들어집니다. 보증금이 3억에 월임대료 15~25만원, 반대로 보증금이 1억 이하면 월임대료는 45~80만원으로 높아집니다. 살 수 있는 기간은 8년입니다. 이른바 중산층을 위한 전세난 해소책으로 정부가 추진 중인데… 들어가 사실 생각이 있으신지요?

이한길 기자입니다.

[기자]

다음 달 입주를 앞둔 서울 신도림역 근처의 한 아파트입니다.

유명 브랜드 아파트지만, 사실은 모든 세대가 임대 전용입니다.

그동안 임대주택은 주로 지자체나 공기업이 만들었는데, 이곳은 민간이 지었다는 게 특징입니다.

임대료는 보증금 3억원에 월세 15만원에서 25만원으로 경쟁률이 4대 1이나 됐습니다.

[이진훈/서울 구로동 : (입지조건이나 인테리어가) 기존 일반적인 임대 주택에 비해서 상당히 괜찮은 것 같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이렇게 민간에서 지은 임대주택을 더 늘리기로 했습니다.

기업형 임대 주택에 세제 혜택을 주는 대신 세입자가 원하면 8년 이상 살 수 있게 한 겁니다.

'래미안 스테이', '푸르지오 스테이'처럼 임대 아파트 전용 브랜드도 생깁니다.

중산층도 관심을 보일만 한 월세 주택을 공급해 전세난을 줄이겠다는 겁니다.

정부가 생각하는 기업형 임대주택의 임대료 수준은 매달 45만원에서 80만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실효성에 대한 의문도 나옵니다.

[박원갑/KB국민은행 수석전문위원 : 그렇게 싸지 않은 월세 주택이기 때문에, 전세난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봅니다.]

정부의 새 정책이 치솟는 전셋값을 잡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저소득층 '주거안정 월세대출' 1월 첫 시행 무주택자, 세대주가 아니어도 주택청약 할수 있다 "재건축 땐 무일푼으로 쫓겨나"…황당 '임대차보호법' '공공임대주택 포털 서비스' ... 내일부터, 전국 100만 가구 정보제공 임대주택 늘리고, 월세 지원…잇단 부동산 대책 효과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