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가습기 살균제 재조사"…새 대통령 향한 '시민들 호소'

입력 2017-05-11 21:29 수정 2017-05-11 22: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실 이런 문제 뿐만이 아닙니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를 다시 조사해달라, 최저임금을 1만 원으로 조속히 올려 달라는 요구도 있었습니다. 그동안 정부에 끊임없이 요구했지만 달라지지 않았던 문제들이죠. 취임사에서 국민의 서러운 눈물을 닦아주겠다고 한 새 대통령에게 이런 문제를 적극 해결해달라는 직접적인 요구도 줄을 잇고 있습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가습기 살균제 참사로 가족을 잃은 피해자들이 다시 광장에 섰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에게 참사를 국가 재난으로 인정하고 재조사해달라고 요구하기 위해서입니다.

[왕종현/가습기 살균제 참사 피해 유족 : 가슴에 이 응어리가, 한이 풀리지 않습니다. 이제 새로운 정부가 들어섰으니 하루속히 정부 차원에서 해결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전 정부가 진상 조사에 소극적이었고, 피해 규모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는 겁니다.

특히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이 문제에 대해 국가가 사과하겠다고 한 약속을 지켜달라고도 당부했습니다.

비슷한 시각 청와대 인근에서는 내년도 최저임금을 1만 원으로 인상하라는 기자회견이 열렸습니다.

[이가현/알바노조 위원장 : 인권에 나중은 없습니다. 박근혜 정부의 적폐청산을 이야기했다면 이제 최저임금 1만원도 박근혜 정부와 달리 지금 당장 해야 할 것입니다.]

또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어제(10일) 논평을 통해 새 정부가 한일 위안부 문제 합의를 무효화하고 일본 정부에 공식 사과를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국민과 시민단체들의 잇따르는 요구에 문재인 대통령과 새 정부가 어떤 답을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가습기살균제 보고서 조작' 서울대 교수, 2심서 무죄 '가습기살균제 피해 재발 막자'…최대 3배 손해배상 책임 법제화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 "김앤장 징계해달라" 재청원 '최저임금 1만원' 외치는 후보들…구체적 해법은 부실 법으로 보장했지만…최저임금 못 받는 알바 청소년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