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탄핵정국 버틴 경제, "앞으로 문제"…혼란 수습 관건

입력 2017-03-10 21:33 수정 2017-03-10 22: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통령 탄핵 결정에도 오늘(10일), 금융시장은 차분했습니다. 정치적 불확실성이 걷히면서 주가와 원화 가치는 상승세를 탔습니다. 문제는 국정 공백이 꽤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죠. 우리 경제를 둘러싼 여건이 악화하고 있는 만큼, 정부와 정치권이 위기관리를 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조민근 기자입니다.

[기자]

헌재의 대통령 파면 결정 이후 주요 경제부처들은 잇따라 긴급회의를 열었습니다. 시장과 공직 사회가 동요하는 걸 막기 위해서입니다.

이어 유일호 경제 부총리는 국제신용평가사에 서한을 보냈습니다.

[황건일/기획재정부 국제금융정책국장 : (서한은) 대통령 권한대행체제 중심으로 흔들림 없이 잘 할 것이고, 경제분야는 경제팀이 시장을 안정적으로 잘 관리하겠다 (그런 내용입니다).]

이날 헌재의 결정 이후 증시는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국회의 탄핵 소추 의결 당시와 비교해도 주가와 원화 가치, 모두 올라가 있는 상태입니다. 수출이 회복세를 타며 한국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한 덕입니다.

하지만 한편에선 소비심리가 꺾이면서 내수가 크게 위축되고 일자리 사정도 갈수록 악화하는 등 내상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앞길도 험난합니다. 중국의 사드 보복에 이어 미국의 금리 인상,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일각에선'4월 위기설'까지 거론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와 정치권이 합심하고 정치적 혼란도 빠르게 수습해 우리 경제에 드리운 불확실성을 최대한 걷어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관련기사

금융당국, 긴급 간부회의…"비상대응체계 즉시 가동" 탄핵 인용에 금융시장 안도…증시↑ 환율↓ "불확실성 해소" 경총 "대통령 탄핵 결정 존중…경제살리기 등 민생안정 전력해야" 전경련 "헌재 결정 존중…정치리스크 조속히 마무리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