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금융당국, 긴급 간부회의…"비상대응체계 즉시 가동"

입력 2017-03-10 13:47

임종룡 "금융시장 안정 첫번째 책무"
24시간 비상상황실 통해 금융시장 점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임종룡 "금융시장 안정 첫번째 책무"
24시간 비상상황실 통해 금융시장 점검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을 결정한 가운데 금융당국이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비상대응체계를 즉시 가동하기로 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0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소추안 인용 선고 직후 긴급 간부회의를 개최하고 현 상황에 대한 인식과 향후 금융부문 대응 방향을 직원들에게 전달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금융당국에게 주어진 첫번째 책무는 '금융시장 안정'인 만큼 금융위가 중심을 잡고 어느 때보다도 높은 긴장감을 갖고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금융위는 지난해부터 운영중인 24시간 비상상황실을 통해 국내외 금융시장 상황을 면밀하게 실시간 점검할 방침이다. 비상상황실은 금융위 부위원장을 실장으로 금융위·금감원, 협회, 정책금융기관 등이 참여한다.

전 금융권이 참여하는 금융상황점검회의도 열어 필요시 시장안정조치도 시행한다. 금융상황점검회의는 12일 오후 3시 임 위원장 주재로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각 금융협회장, 정책금융기관장 등이 참석한다.

금융위는 또 필요시 거시경제금융회의 등을 통해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 등과도 유기적 공조를 강화하고 조율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일부에서 우려하는 위기는 없을 것이며 설사 시장불안이 생기더라도 이에 대응할 충분한 대응준비가 돼 있다"면서도 "다만, 시장의 불안과 우려를 분명하게 해소하기 위해금융의 전 분야에 걸쳐 잠재된 리스크 요인을 철저히 점검하고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금융위는 채권시장의 경우 미국 기준금리 인상 여부 등에 따라 시장 금리가 상승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1조6000억원 규모의 시장안정 회사채담보부증권(P-CBO)과 회사채 인수프로그램을 13일 가동하고 채권시장 상황에 따라 기존에 마련된 채권시장안정펀드(10조원+a)도 필요시 가동할 계획이다.

아울러 외환건전성 점검을 위해 각 권역별 외환건전성 및 외국인 자금 유출입 동향에 대해 실시간 모니터링 강화하기로 했다.

주식시장은 대선 정국이 예정된 만큼 자본시장조사단을 중심으로 정치 테마주 등에 대한 특별점검을 강화하고 시장교란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원칙으로 엄중 조치할 방침이다.

이밖에 최근 북한 무력도발 등에 대비해 사이버 해킹 가능성도 점검하기로 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