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지구 온난화에…'국민생선' 갈치·고등어 사라진 바다

입력 2016-10-19 21: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표적인 국민생선, 갈치와 고등어인데 요즘 장 보러 가면 값이 만만치가 않지요. 지구 온난화 때문에 수온이 오르고 우리 근해의 어장 분포가 바뀌면서, 흔하던 생선이 잘 안 잡히는 겁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8월까지 어업생산량은 49만 4700여 톤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7% 줄었습니다.

고등어와 갈치 등 주요 어종의 어획량이 급감했기 때문입니다.

고등어는 지난해보다 34%, 전갱이와 갈치는 각각 66%, 11.5% 감소했습니다.

이들은 산란과 월동, 먹이를 구하기 위해 수온을 따라 이동하는 이른바 '회유성' 물고기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주변 해역의 수온이 올라간데다, 특히 올해 여름은 불볕 더위까지 겹치면서 이동로와 시기가 급변한 겁니다.

평소 갈치는 8월에 남해나 제주도에서 알을 낳으러 와서 머물다 많이 잡히는데, 바닷물이 뜨거우니 알만 낳고 후다닥 북쪽으로 올라간 겁니다.

고등어같은 난류성 어종은 살기 좋은 해역이 넓어지다 보니 어민들이 알던 어장보다 훨씬 넓은 해역에 퍼져 잡히는 양이 줄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연근해 수온은 지난 40여 년 동안 섭씨 1.29도 올랐는데, 이는 전 세계 평균 상승률 0.4도에 비해 3배 이상 오른 셈입니다.

관련기사

배춧값, 폭염 영향에 작년의 3배…치솟는 '밥상물가' [팩트체크] 내년 3% 성장?…'IMF 통계' 검증해보니 한국 물가, OECD 회원국 중 22위…독일·스페인과 비슷 장바구니 물가 치솟는데 '저물가'라니…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