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믿을 수 없는 블로그 맛집 정보…순위 조작 업체 '활개'

입력 2016-09-13 09:11 수정 2016-09-13 22: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맛집이나 병원 정보, 각종 정보 찾아볼 때 포털 사이트 블로그 이용하는 분들 계시지요. 그런데 이 블로그 검색 순위 자체가 조작되고 있었고, 조작을 해주는 전문 업체들까지 활개치고 있었습니다.

박현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 5월 충남 안면도의 횟집 14곳이 한꺼번에 황당한 피해를 당했습니다.

이 집들을 맛집으로 소개했던 블로그들이 포털 사이트 검색 결과 초기화면에서 모두 사라진 겁니다.

[고모 씨/음식점 주인 (순위 조작 피해자) : (포털 사이트 초기화면에) 홍보 글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많게는 하루에도 (매상이) 몇백만원씩 차이가 나거든요.]

알고 보니 포털사이트 검색 순위 조작 업체가 한 일이었습니다.

조작 방식은 프로그램을 이용한 자동 검색. 최대 15개의 검색창을 한꺼번에 띄워놓고 홍보하고자 하는 블로그 정보를 1시간에 두번씩 검색시키는 겁니다.

이 작업을 한달 반 정도 하면 다른 블로그들이 뒤로 밀리면서 원하는 블로그를 검색 순위 1위에 올릴 수 있습니다.

보다 쉽게 경쟁 업체 관련 블로그를 숨겨버리는 일도 가능했습니다.

내용이 겹치는 블로그가 여럿 생기면 중복 게시물로 보고 걸러내버리는 포털들의 검색 시스템을 악용한 겁니다.

업계에선 이런 조작이 일상이라고 말합니다.

[업계 관계자 : 지금 (포털에서) OO맛집이라고 치면 톱(위에서) 30개는 전부 광고 글이라고 보면 돼요.]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블로그 검색 순위를 조작한 대가로 22억원을 챙겨온 일당 33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커피 농장' 사기극…현란한 사무실에 보험설계사도 개입 전력거래소 직원 '황당 갑질' 논란…사건 내막 살펴보니 어린이집 CCTV 설치 피하려 학부모 서명 '조작' 의혹 '신흥 명문 사립고' 명성 뒤…무더기 성적 조작 파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