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판 커진 보선…이재명은 '계양을'로 안철수는 '분당갑'으로

입력 2022-05-06 19:15 수정 2022-05-10 18: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음 달 치러지는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대선급의 관심을 받게 됐습니다. 대선주자들이 다시 전면에 등장했기 때문입니다. 이재명 고문은 인천 계양을에 전략공천됐습니다.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경기 분당갑에 출마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선이 끝난 지 두 달 정도 지난 시점에 이렇게 나서는 건 이례적인 일입니다.

먼저, 채승기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이 이재명 상임고문을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 후보로 공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지역은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의 지역구입니다.

[고용진/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 최근에 지도부가 이재명 상임고문께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서 직접 출마해 줄 것을 요청했고, 그것에 대해서 이재명 후보도 동의하셨기 때문에…]

이 고문은 이르면 이번 주말 직접 입장을 밝힐 예정인데, 민주당의 선대위원장을 맡으면서 지방선거와 보궐선거를 진두지휘하게 됩니다.

대선 패배 두 달 만에 정치 일선으로 돌아오는 겁니다.

이 고문 본인의 출마 의사도 강했다고 전해지는데, 정당 지지율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선거 승리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게 민주당 설명입니다.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경기 성남 분당갑 보궐선거에 국민의힘 후보로 나섭니다.

분당갑은 경기도지사에 출마한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의 지역구입니다.

[안철수/대통령직인수위원장 : 그래서 저는 분당갑뿐만 아니라 경기도를 포함한 수도권의 선거 승리를 위해서 제 몸을 던질 생각입니다.]

안 위원장 역시 출마 요청이 많았고, 새 정부 국정운영을 돕기 위해 자신이 나서야 한단 취지로 설명했습니다.

안 위원장이 보궐선거에서 승리해 당내 기반을 쌓는다면 차기 당권 도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단 분석도 나옵니다.

다만 경선 여부 등이 쟁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준석 대표는 전략공천은 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준석/국민의힘 대표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 전략공천의 경우엔 해당하지 않고, 안철수 대표는 다른 공천자들과 마찬가지로 단수 공천과 경선의 가능성이 열려 있는 겁니다.]

정의당은 지방선거가 또다시 소모적 정쟁과 진영 대결로 치닫게 될까 우려스럽다면서 이재명 고문과 안철수 위원장 양측 모두를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계양을 보궐선거에 이재명 전략공천…이준석 "정당성 없어" 안철수, 사실상 분당갑 출마 선언…"수도권 선거 승리 위해 몸 던질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