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폐원 투쟁" 외치다 하루 만에 물러선 한유총…배경은?

입력 2019-03-04 20:16 수정 2019-03-04 23:38

교육청·공무원·경찰…3인 1조 압박에 '백기'
참여율 7% 못 미쳐…한유총 이사장 "곧 거취 표명"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교육청·공무원·경찰…3인 1조 압박에 '백기'
참여율 7% 못 미쳐…한유총 이사장 "곧 거취 표명"

[앵커]

완전히 강대강으로 치닫고 있었죠. 정부와 한유총의 갈등이 한유총의 개학 연기 철회로 일단락됐습니다. 일단 다행이라는 안도감도 있지만 왜 그랬는지 궁금할 수밖에 없죠. 취재기자와 그 배경을 짚어보고 향후의 유치원 사태도 좀 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신후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교육당국의 압박이 효과를 봤다고 봐야 되죠?
 

[기자]

어제(3일)까지만 해도 한유총은 쉽사리 물러나지 않을 기세였습니다.

어제 비열하게 불법적으로 우리를 탄압하면 폐원투쟁까지 불사하겠다, 이렇게 엄포를 놓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교육부는 줄곧 범정부차원에서 대응하겠다라면서 검찰까지 동원해서 압박 수위를 높였습니다.

급기야 오늘 투쟁 첫날이었는데 교육청 공무원은 물론 시청 공무원 그리고 경찰관까지 3인 1조가 돼서 유치원 현장조사에 나섰습니다.

그렇다 보니 한유총 관계자가 대부분 원장이 여성인데 경찰까지 나서는 것을 보고 기겁을 했다 이런 표현까지 썼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원장들이 이런 불편을 호소하자 지도부에서 결국 개학 연기를 철회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입니다.

[앵커]

또 다른 얘기들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 그 얘기는 이따가 박용진 의원하고 좀 더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쨌든 하루 만에 백기를 든 상황이 됐잖아요. 그래서 이게 한유총 지도부로서는 좀 곤혹스럽고 또 책임져야 될 일이 생길 수도 있겠습니다.

[기자]

맞습니다. 당초 한유총은 개학 연기에 동참하는 유치원 수가 1500여 곳이 되겠다 이렇게 큰소리를 쳤습니다.

하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239곳 그러니까 전체 한유총 회원 유치원의 7% 수준입니다.

한유총으로서도 지금 현 지도부로서는 끌고 갈 수 없다 이렇게 판단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입장문에서도 조만간 이사장이 거취 표명을 할 것이라고 예고를 했습니다.

아무래도 물러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건 좀 보도록 하죠. 서울시교육청이 한유총의 설립 허가를 취소하겠다고 했잖아요. 이게 당장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러나 이게 또 상당히 압박으로 작용했을 가능성도 있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서울교육청의 발표 2시간 만에 바로 한유총이 철회 발표를 했거든요.

이게 바로 뒷받침해 주는 것인데요.

지역의 조직이 건재하고 사단법인이 아니어도 연합모임으로 유지는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아무래도 한계가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회원들로부터 회비를 모금함에 있어서도 대표성이 좀 떨어질 수밖에 없겠죠.

하지만 한유총 측은 이미 서울시교육청이 이런 방침을 정한 것을 알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준비를 해왔다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고 자기들의 전국적인 조직망은 계속 유지될 것이다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제 내일은 모든 유치원이 정상화 되는 것은 맞잖아요, 그렇죠? 그런데 또 이런 일이 과연 없을 것이냐. 이건 어떻게 봐야 될까요.

[기자]

사실 이번 개학 연기 카드도 교육 당국은 전혀 예상을 하지 못했습니다.

자체 법률 검토를 거쳐서 지금까지도 자기들의 투쟁은 준법투쟁이다 이렇게 하면서 정부를 곤혹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한유총은 어디로 튈지 모르는 단체라는 것인데요.

오늘도 정부의 압박에 문을 연 일부 유치원들은 통학차량을 운영하지 않는다거나 오후에 문을 연다는 등 이런 갖가지 꼼수로 학부모들을 괴롭혔습니다.

그러니 이런 단체행동은 앞으로 안 한다고 하더라도 여러 가지 꼼수를 써서 학부모들을 괴롭힐 여지가 있는 것입니다.

또 지난번 총궐기대회에서도 봤듯이 야당과 연계해서 대정부투쟁을 이어갈 수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관련기사

서울교육청, '개학연기' 한유총 설립허가 취소 결정 "우리 유치원은?" 오락가락 여전…아침이 두려운 학부모들 '유치원 대란'에도 먼 산 불보듯…여야, '네 탓' 공방만 '개학 연기' 유치원 수 진실게임…한유총 vs 당국, 쟁점은? '개학 연기 무응답' 수백여 곳…애꿎은 학부모만 '발 동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