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앵커브리핑] 유승민, 당청 갈등…'용서받지 못한 자'

입력 2015-06-30 21:35 수정 2015-07-01 22: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JTBC 뉴스룸 2부의 문을 엽니다.

메르스 대란이 한풀 꺾이는 추세입니다. 조만간 종식될 것이라는 반가운 소식도 들려옵니다.

그러나 여기 긴 잠복기를 끝내고 고개를 꿈틀대고 있는 또 다른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국회법 갈등'이란 숙주를 매개로 한 권력 갈등의 바이러스. 확산세가 빠릅니다.

"배신의 정치…국민이 심판해 달라"

지난 6월 25일 대통령의 발언은 그 자체가 여당에겐 폭탄이었습니다. 내재돼 있던 갈등이 폭발한 전쟁의 서막이었다고나 할까요. 작게는 여권 내부 친박과 비박 간의 내전에서 시작해 당청 간, 그리고 의회와 행정부 간 대결로 번지고 있는 것이지요.

"용서받지 못한 자"

오늘(30일) 앵커브리핑이 주목한 말입니다.

폭풍의 중심에 서 있는 사람. 유승민 원내대표입니다.

"대통령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 드린다" 깊이 허리 굽혀 사과했지만, 용서받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국민들이 보기에 당황스러운 이 집권세력 내의 갈등은 언제 어떤 모양으로 끝날지 가늠하기도 어렵게 됐습니다.

그리고 집권세력이 '용서받지 못한 자'의 거취에 온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사이에 정치권을 제외한 나머지 세상은 이렇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이번 6월 국회에서 처리한 법안은 단 1건. 올해 법안 처리 건수 최저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1분기 자영업자 수는 4만 9천명이 감소했습니다. 신장개업보다 눈물의 폐업이 더 많았죠. 메르스 한파에 감염된 서민경제 역시 쉬이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비정상의 정상화가 아닌 비정상의 일상화"

이런 비난마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그들만의 전쟁을 바라보는 여론이 호의적일 리 없습니다. 그건 최근의 여론조사 결과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대통령과 여당 원내대표의 정치적 고향인 대구에서도 그렇게 나타나고 있다고 하더군요.

그러나 잠복기를 거친 권력투쟁의 바이러스는 이미 발현이 돼버렸고 이제는 이 바이러스가 혹시 변이를 일으키지나 않을까 지켜봐야 하는 불편한 과정만이 남았습니다.

오늘의 키워드를 다시 꺼내봅니다.

용서받지 못한 자.

그리고 생각하게 됩니다. 누가 누구를 용서하고 또한 무엇에 대해 용서받아야 하는가.

오늘의 앵커브리핑이었습니다.

관련기사

[앵커브리핑] 삼풍 20년…'난지(蘭芝), 지극히 아름다운' [앵커브리핑] 태극기 사랑 70일 운동…'평범주부 조미송씨' [여당] 2대에 걸친 악연…친박계, '유승민 축출' 압박 [직통전화] 친박계 김용남 "유승민, 사퇴 거부시 당 운영 쉽지 않을 것" 원내대표 버티기냐 사퇴냐…"유승민, 여론 보고 움직일 것" "대통령 인식의 엄중함 몰라"…청, '유승민 사퇴' 압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