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원보가중계] 이재명 장단점 묻는 질문에…이낙연 답변은?

입력 2020-09-23 21:09 수정 2020-09-23 21: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좋은 밤, 좋은 뉴스 < 원보가중계 > 시작합니다.

잠시 후 < 날씨박사 > 에서 전해드리겠지만, 오늘(23일) 새벽 1시쯤 별똥별 떨어졌잖습니까? 지금 스트리밍 서비스로 시청하고 계시는 < 뉴스룸 > 가족 여러분께 퀴즈 하나 내죠. 별똥별 떨어질 때 사람들이 제일 많이 비는 소원 과연 뭘까요? 댓글 올려주시죠. 정답은 말미에.

첫 번째 소식입니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 오늘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 나왔죠.

여러 현안에 대한 질문 받았는데요.

역시 기자들 관심, 최근 지지율에서 경합 중인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였습니다.

가령 이런 거죠. "이 지사 장단점이 뭐라고 생각하냐", "정치인으로서 어떻게 평가하냐" 등등 말이죠.

답변 기대되는데 뭐라고 했을까요, 이렇게요.

[이낙연/더불어민주당 대표 : 제가 (이재명 지사에 대해) 그렇게 깊게 연구를 안 해봤습니다. 사람에 대한 평가는 극도로 제가 자제를 합니다.]

이런 뭔가 얘기되는 기사 좀 나올까 잔뜩 기대했을 현장 기자들 장탄식 화면 뚫고 여기까지 들리는 것 같습니다.

이 대표, 말은 이렇게 해도 왜 속으로야 생각이 없겠습니까마는, 그래서 질문을 좀 바꿔서 다시 묻죠.

"최근 이 지사가 약진했다는 조사도 있는데, 어떤 생각 들었냐?" 말이죠. 뭐라고 했을까요?

[이낙연/더불어민주당 대표 : 네, 우선은 민심은 늘 변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어느 경우에도 독주가 오래갈 수는 없는 것입니다.]

이건 본인은 물론 이재명 지사에 대한 얘기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설령 일부 조사에서 이 지사가 앞선다 한들, 그 역시 언제든 변할 수 있는 거 아니냐' 말이죠.

이 밖에도 내년 4월 서울, 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낼 거냐, 질문도 있었는데 늦지 않게 결정해서 국민들께 보고드리겠다라고도 했습니다.

들으신 것처럼 이낙연 대표, 말이 워낙 신중한 나머지 세간에 가족 간 불화의 원인도 된다는 탕수육 부먹, 찍먹에 빗대서 이낙연 화법, 이거 소개하는 우스갯소리도 있었죠.

가령 "탕수육 부먹하십니까, 찍먹하십니까?" 물으면,

[음성기부 '이상민' : 탕수육 먹는 방법에 많은 의견을 듣고 있습니다.]

아니, 부먹, 찍먹 중에 뭐 더 좋아하시냐고요.

[음성기부 '이상민' : 부먹과 찍먹에 많은 성찰이 필요해보입니다.]

이런 거죠. 이건 성대모사였고 그런데 이낙연 대표가 진짜 실제로 답을 내놓았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화면출처 : 중앙일보) : (탕수육 부먹하세요, 찍먹하세요?) 저는 찍어 먹습니다. 그래야 바삭바삭하거든요.]

관심은 없으시겠지만 저도 참고로 찍어 먹습니다.

다음 소식 가보죠.

오늘 국회 법사위에서 이 두 사람 또 신경전 벌였습니다.

바로 추미애 법무장관, 그리고 최근 추 장관의 뒷담화, 바로.

[(지난 21일) : 저 사람은 검사 안 하고 국회의원 하길 참 잘했어요. 죄 없는 사람을 여럿 잡을 것 같아]

이 주인공이었던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 간에 말이죠.

김도읍 의원, 박덕흠 의원으로 촉발된 이해충돌 관련 질의를 하던 참이었죠.

추 장관에게 질문 던집니다. 그런데,

[법무부 장관님! 법무부 장관님! (흐흠!) 법무부 장관님!]

지금 3번 불렀는데 추 장관, 들으신 것처럼 계속 반응 않습니다.

김도읍 의원도 슬슬 짜증이 올라오고 있죠. 계속 보시죠.

[법무부 장관님! 이제 대답도 안 하십니까? (듣고 있습니다) 질문할까요? 하이고~ 참…]

김도읍 의원이 나이로나 의원 선 수로나 사법연수원 기수로나 추 장관보다 후배인 건 맞죠.

그리고 아들 문제로 집중 포화를 맞고 있는 중이라 추 장관, 요즘 역시 감정이 격해진 상태인 것도 이해가 됩니다만 어찌 됐든 국회 회의장 안에서의 의원들의 신분은 국민의 대리인, 국민의 파견인이라는 점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끝내기에 앞서서 아까 드린 질문, 별똥별 떨어질 때 사람들이 제일 많이 비는 소원 정답은 어? 어…죄송합니다.

오늘 준비한 소식 여기까지입니다.

관련기사

이낙연, 교섭단체 대표 연설…"여·야·정 정례 대화 다시" [원보가중계] 정책 설명한 이재명…수첩 꺼내 메모한 이낙연 추미애 공방으로 끝난 '대정부질문'…민생은 어디에? "죄없는 사람 여럿 잡을 듯"…추미애 '안 꺼진 마이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