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미·일 "대북 제재 강화"…중국 압박해 추가 금융제재

입력 2017-07-07 20:48 수정 2017-07-07 21: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미·일 정상이 우리 시간으로 오늘(7일) 새벽 만나서 북한에 대한 강력한 제재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그런데 오늘 눈에 띄는 건 북한보다는 중국이었습니다. 미국의 압박 대상이 사실상 중국에 맞춰져 있던 건데 미국은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 기업에 추가 금융제재를 가하겠다, 이런 계획을 밝혔고 일본도 여기에 적극 동의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북한과 중국·러시아의 결속은 점점 단단해지고 있습니다. 미국과 일본 여기에 북한 중국 러시아의 대립 구도가 선명해지면서,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 정부의 역할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쉽지 않은 입장에 놓이게 된 건데요.

독일 함부르크에서 이성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미·일 3국 정상은 북한에 대해 이전보다 훨씬 강화된 압박을 가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이를 위해 3국은 보다 강력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도출하고, 고도화되는 북한의 미사일 능력을 막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중국 역할론이 집중 거론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 거래하는 기업 등에 대한 추가 금융제재를 검토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중국이 많은 역할을 했지만, 조금 더 할 여지가 있다"며 미·일과 보조를 맞췄습니다.

사실상 한·미·일 3국이 중국의 역할에 불만을 제기했다는 분석입니다.

다만 북한을 압박하는 방식으로 군사적 수단 대신 경제적 압박에 뜻을 모았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 주로 경제적 제재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결국은 최대의 압박을 통해서 북한이 그런 경제적으로 더이상 감내할 수 없는 그런 상황이 오게 해서 태도를 바꿔서 비핵화 테이블에 나오게 한다는 취지입니다.]

G20이 시작되자마자 한미일 정상이 북핵 문제 해법으로 중국 역할론을 강하게 제기했지만, 시진핑 중국 주석 역시 불만을 보이면서 우리 정부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동시에 어려워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미 "북 ICBM, 신형"…열병식 등장 무기 '실제로 개발' '대북 군사 옵션' 말은 꺼냈지만…미국내 신중론도 제기 북, 열병식서 공개한 7개 '신형 미사일' 중 6개 발사 안보리 '북 ICBM' 긴급회의…미, 독자 대응 가능성도 '전략적 딜레마' 빠진 트럼프…'군사 대응' 카드 꺼내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