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중국에 '대북 뒷거래' 경고…사상 최대 '벌금 폭탄'

입력 2017-03-09 08: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전방위적인 보복조치가 펼쳐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미국이 중국과 북한을 상대로 경제 압박 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북한과 불법거래한 중국 통신장비업체에 대해 거액의 벌금을 매겼습니다.

워싱턴 김현기 특파원입니다.

[기자]

중국 2위, 세계 4위의 통신장비업체 '지티이(ZTE)'가 미국 정부로부터 사상 최대 규모인 1조 4000억원의 벌금 폭탄을 맞았습니다.

2010년부터 6년 간 퀄컴 등 미국 기업으로부터 사들인 통신 장비를 북한과 이란에 불법 수출했다는 이유입니다.

[숀 스파이서/미국 백악관 대변인 : 이번 결정은 미국의 제재나 무역 관련 법을 위반하고선 그냥 넘어갈 수 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백악관이 중국에 대해 북한과 계속 뒷거래를 할 경우 혹독한 대가가 뒤따를 것이라는 강력한 경고를 보낸 겁니다.

북한과 직간접으로 거래하는 중국 기업을 전면 제재하는 세컨더리 보이콧을 도입하기 위한 사전 단계란 지적이 나옵니다.

추가적인 대북 강경책도 시사됐습니다.

[마크 토너/미국 국무부 대변인 : (북한의 위협에) 어떻게 대처할 것이냐고요? 우리는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한 새로운 조치,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월스트리트저널은 북한 주요 국영은행들이 국제금융망에서 퇴출됐다고 보도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다음 주말 틸러슨 미 국무장관의 중국 방문이 미중 관계, 나아가 향후 대북 정책의 방향을 정할 중대한 고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한·미, 한반도 사드 전격 전개…이르면 4월 작전운용 트럼프 대북정책 1호는 사드 조기배치…'치밀한 각본' 사드 전개 첫 날, 말 아끼는 중국…추가 대응 가능성 "사드 배치 찬성" vs "황 대행 월권"…엇갈린 정치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