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재무부 "북 인권유린 심각"…개인·기관 무더기 제재

입력 2017-10-27 09: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정부가 연일 북한을 압박하는 제재조치를 내놓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북한의 인권침해에 관여한 인물과 기관을 무더기로 제재 리스트에 올렸습니다. 이미 북한에서는 제재에 따른 부작용이 북한 주민들에게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유엔 보고서도 나왔습니다.

심재우 특파원이 전합니다.

[기자]

미 재무부가 대북 금융제재를 가한데 이어 이번에는 인권을 문제삼았습니다.

북한의 인권유린이 지속적이고 심각한 것으로 보고 이같은 결과를 초래한 개인 7명과 기관 3곳을 제재대상에 추가했습니다.

개인으로는 정영수 노동상과 조경철 보위국장, 신영철 보위국 부국장 등 7명이 포함됐습니다.

기관으로는 인민군 보위국, 대외건설지도국, 철현건설 등 기관 3곳을 특별제재 대상에 추가했습니다.

제재대상에 포함시킨 이유가 겉으로는 인권유린이지만 실제로는 외화를 빼돌려 김정은 정권의 재정을 유지하고자 하는 북한 금융기관의 조력자들을 겨냥한 것입니다.

즉, 강제노동과 같은 인권유린을 통해 벌어들인 외화가 북한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겠다는 의도입니다.

스티브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이번 제재는 명백한 인권침해에 관여한 북한 군부와 정권 관계자들을 겨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제재에 따른 직접적인 영향이 북한주민에게 주로 미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유엔 내에서 나오고 있어 주목됩니다.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은 유엔 안보리의 강도높은 대북제재로, 북한 주민의 인권이 악화할 우려가 있다는 보고서를 유엔총회 인권위원회에 제출했습니다.

퀸타나 보고관은 보고서에서 대북제재로 북한 암환자들이나 장애인들에게 필요한 약품이나 휠체어를 비롯한 장비 수송이 봉쇄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안정규, 영상편집 : 이지훈)

관련기사

'케네디 암살 음모론' 풀릴까…내일 '기밀문서' 공개 미국행 비행기 보안 강화 첫날, 우려했던 혼잡 없었지만… 미국 상원의원, 트럼프의 북한 선제타격 제동 법안 추진 "왜, 어디로?" 미국행 보안강화 첫날…'SSSS' 탑승권은 정밀검색 트럼프 "난 아이비리그 대학 다닌 사람…역사상 최고 기억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