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귀국 결산…미-중 의견차 속 '한국 주도권' 주목

입력 2017-07-10 23:00 수정 2017-07-11 00: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 일정을 마치고 오늘(10일) 새벽 귀국했는데요. 저희들이 이 내용은 어제그제 정리를 해드리긴 했습니다만 청와대 나름대로 결산하는 내용도 있습니다. 청와대 출입기자를 잠깐 연결해 결산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정제윤 기자, 한미 정상회담에 이어 G20 정상회의를 마쳤는데, 모두 7박 11일이라고 표현됩니다. 이번 G20 정상회의의 성과는 무엇보다도 한반도 문제의 주도권을 우리가 어느정도 확보했다 이런 걸 들 수 있고, 동시에 몇가지 과제도 있긴 있습니다. 먼저 북핵문제는 어떻게 평가하고 있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먼저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한반도 통일환경 조성 등에서 우리의 주도권을 어느 정도 인정하는 발언을 끌어냈는데요.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도 한중 정상회담을 통해 대화를 통한 북핵 문제의 해법에 대해 시진핑 주석과 공감을 이끌어냈습니다.

한러 정상회담에서도 푸틴 대통령과의 회담을 통해 이처럼 우리 정부의 주도적 역할에 대한 해법에 대해 어느 정도 지지를 이끌어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앵커]

다만 한반도 문제의 해법을 놓고 미국과 중국이 의견 차를 좁히지 못하는 것 이런 가운데서 우리가 주도권을 얼마나 발휘할 수 있을지 이런 부분은 우리 정부가 더 고민해야 할 문제로 남아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현재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 중국 시진핑 주석은 이번 G20 계기에 정상회담을 가졌지만 북핵이나 미사일 문제에 대해 상당한 이견을 드러냈는데요.

앞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우리 정부가 이 같은 의견 차이를 어떻게 좁혀가느냐, 그리고 중간에서 주도권을 가지면서도 이견차를 좁혀가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가 중요할 걸로 보이고요.

한미 정상회담 직후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드 배치 문제 등이 중국과의 회담에서 큰 반발이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 그런 부분이 나오지 않은 것은 우리로선 나쁘지 않은 상황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중국과의 관계나 미국과의 관계에 있어서 우리가 얼마큼 주도권을 가지고 역할을 할 수 있을 지는 조금 더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관련기사

'인도적 지원'카드 꺼낸 문 대통령…남북 경색 풀리나 문 대통령, 외교무대 성공적 데뷔…대북 정책 전망은? 북한 문제 최대 이슈로…G20 정상회의 무엇을 남겼나 문 대통령, 4강 정상과 회담…'대북 해법' 적극 설명 [비하인드 뉴스] G20 정상회의 '단체사진 위치의 비밀' 한·미·일 정상, 대북 공조 재확인…경제적 압박에 방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