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병역 면제에 면세 혜택까지…특혜 받을 땐 '일본 국적'

입력 2015-08-03 20: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근 롯데그룹 총수 일가의 영상이 공개되고 일본말을 더 편하게 여긴다는 게 알려지면서 "롯데가 한국 기업이 맞느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물론 일본말을 더 잘한다고 해서 기업의 국적을 따지는 것은 적절치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매출의 95퍼센트가 한국에서 나오니 한국기업이라고 주장하기도 했지요. 그러나 사업은 이렇게 한국에서 하면서 한때 일본국적을 가지고 각종 혜택을 다 누린 것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즉, 병역 면제와 면세 혜택을 받은 사실들인데, 이 내용들이 다시 도마 위에 오르고 있습니다.

허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신동주-신동빈 두 형제는 일본에서 나고 자랐습니다.

1954년과 1955년 연년생으로 태어나 일본 국적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병역을 면제받았습니다.

두 사람은 그러나 1990년대 후반 병역 문제가 해결된 뒤에는 다시 우리 국적을 회복했습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당시에는 국적법이 지금처럼 정비되지 않았다"며 "병역을 회피할 의도는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는 또 1989년 부산 부전동 롯데호텔 부지 5800평을 사들였습니다.

법인 자본금의 99.96%가 일본인 소유란 이유로 당시 외국인투자 촉진법을 적용받았습니다.

그 덕에 취득세와 등록세 191억 원을 면제받았습니다.

부동산 값이 수백억 원에 달했지만 1991년 종합토지세를 2900원, 재산세는 80원만 내 논란을 빚기도 했습니다.

병역과 세금 모두 법적으론 문제없다지만 일반 국민 눈높이로는 씁쓸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신동빈 "국민 여러분께 죄송" 귀국과 동시에 사과, 왜? 신동빈·신격호, 롯데호텔서 5분 만나…'전면전 치닫나' 재계 서열 5위 롯데, 일가족 손에 달린 '이상한 지배 구조' 일본 롯데가 쥔 경영권, 일본어 대화…한국 기업 맞나? 일본 롯데홀딩스, 주총 소집 통지…이르면 다음 주 표대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