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좌편향인사 조치' 김기춘 보고 문건 확인…구체적 지시도

입력 2017-07-29 20:58 수정 2017-07-29 20: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어제(28일) 법원에 항소장을 제출했지요. 블랙리스트 지시 혐의를 인정할 수 없다는 주장을 펴고 있습니다. 하지만 김 전 실장에게 보고된 문건을 확인한 결과, 김 전 실장이 이른바 '좌파' 문화예술인을 골라내고 예산 지원에도 관여한 정황이 확연히 나타났습니다.

박민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2013년 8월 초 청와대에 입성한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임명 직후부터 수차례에 걸쳐 이른바 '좌파' 문화예술인에 대한 전수조사, 그리고 적절한 조치를 청와대 수석과 비서관들에게 지시합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강한 의지임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취임 9개월 뒤인 2014년 5월 정무수석실은 김기춘 전 실장에게 '문제단체 조치내역 및 관리방안' 보고서를 보고합니다.

"정부와 민간이 함께 만든 모태펀드가 좌파 문화운동의 자금창구가 된다"며 "창업투자사에 실질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한국벤처투자사의 임원진을 교체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총 130건, 139억 원의 문제 예산을 확인했다며 문제 단체와 좌편향 인사를 관리해야 한다는 점검 내용에 이어, 구체적 조치까지 적시한 겁니다.

또 "좌파 성향 영화진흥위원회 업무를 한국콘텐츠진흥원으로 대거 이관해야 한다"고 건의합니다.

모두 김 전 실장이 직접 보고받은 내용입니다.

같은 해 10월 만들어진 '건전 문화예술 생태계 진흥 및 지원방안' 보고서에는 영화제 지원 축소 방안도 구체적으로 등장했습니다.

관련기사

블랙리스트 '법원 판단'에 들끓는 문화계…반발 확산 '상관 조윤선 무죄, 부하 비서관 유죄'…특검 항소키로 '박근혜 공모' 입증 주력하는 특검…비장의 카드 있나 법원, '노태강 사직 유죄' 선고…박근혜 첫 '공범' 판단 "비겁한 방식"…'블랙리스트 주도' 김기춘에 징역 3년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