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공모' 입증 주력하는 특검…비장의 카드 있나

입력 2017-07-28 20: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27일) 선고와 관련해서 논란이 큰 부분은 하나 더 있습니다. 재판부는 블랙리스트와 관련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공범 관계를 사실상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김기춘 전 실장과 달리 구체적인 지시를 한 게 아니라는 판단인데, 특검은 정책 결정권자가 방향을 제시했고 참모들이 구체화한 게 바로 블랙리스트다, 이 부분을 집중 부각할 계획입니다.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그동안 김기춘 전 실장 등의 재판에선 박근혜 전 대통령이 블랙리스트를 직접 지시한 정황이 반복해서 제시됐습니다.

박준우 전 정무수석의 수첩엔 "뿌리 뽑아 끝까지", "한번 물면 살점 떨어질 때까지"라는 내용이 적혀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박 전 수석은 박 전 대통령이 좌파 척결을 지시하며 한 말이라고 증언했습니다.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 역시 박 전 대통령이 "보조금이 편향적인 곳에 지원되면 안 된다"면서 문체부 예술지원사업과 관련한 지시를 내렸다고도 했습니다.

그러나 어제 재판부는 지금까지 증거 등으로만 봤을때 박 전 대통령이 공모했다고 보기엔 부족하다고 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지시한 김 전 실장과 달리 블랙리스트와 관련한 '방향성'을 언급했을 뿐이라는 판단으로 해석됩니다.

하지만 검찰과 특검 관계자는 최고 통수권자가 큰 틀에서 언급한 방향으로 참모진이 구체화한 게 블랙리스트라며 아직 남아있는 박 전 대통령의 재판에서 끝까지 유무죄를 다툴 뜻을 밝혔습니다.

또 특검은 박 전 대통령의 블랙리스트 관여 정황이 담긴 증거를 추가로 제출할 방침입니다.

특히 청와대 캐비닛에서 최근 발견된 문화예술계 건전화 기반 등을 담은 문건들이 변수로 등장할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블랙리스트 '법원 판단'에 들끓는 문화계…반발 확산 법원, '노태강 사직 유죄' 선고…박근혜 첫 '공범' 판단 "비겁한 방식"…'블랙리스트 주도' 김기춘에 징역 3년형 '블랙리스트' 조윤선, 위증 혐의만 유죄…집행유예 석방 연신 침 삼킨 조윤선, 선고에 한동안 눈 못 뜬 '왕 실장' 블랙리스트로 끝나지 않는 선고…'관제 데모'에도 쐐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