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당 '검수완박' 4월 중 처리…"보완책은 추가 논의"

입력 2022-04-12 19:40 수정 2022-04-12 21: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의 수사권을 완전히 박탈하는 검수완박 법안이 이달 중에 처리됩니다.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오늘(12일) 긴 시간 동안 모여 이렇게 결론 내렸습니다. 민주당 주장대로 개혁이 될지 검찰 주장대로 개악이 될지 아직은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잠시 뒤, 민주당과 검찰의 목소리 인터뷰로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먼저, 국회로 가보겠습니다.

안지현 기자, 우선 민주당 의원총회 결과부터 들어보죠.

[기자]

네, 오후 2시부터 4시간 가까이 이어진 의원총회서 민주당은 당론 채택으로 결론 내렸습니다.

검찰의 6대 범죄 수사권, 그러니깐 부패, 경제, 공직자, 선거사범 등에 대한 수사권을 없애는 내용의 법안을 4월 중 처리하겠단 건데요.

다만, 앞으로 보완책은 추가로 논의한다는 입장입니다.

경찰이 이들 범죄에 대한 수사를 전담하게 된 만큼, 경찰 견제와 감시 등 다양한 방법을 동시에 추진한다는 건데요.

특히 오늘 의총장에선 '한국형 FBI' 표현이 나왔는데, 그러니깐 별도의 수사기구를 통해 중대 범죄를 전담 수사할 수 있는 방안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겁니다.

민주당은 오늘 검찰 개혁안과 함께 언론개혁법안 처리도 함께 당론으로 결정을 했는데요.

허위 조작 정보에 대해 삭제나 반론 요구권 등을 반영하는 내용의 정보통신망법 개정한다는 내용과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등의 내용입니다.

[앵커]

그렇군요. 이런 결론에 도달하는데 표결 절차가 없이 의견을 모은 거라면서요?

[기자]

네, 맞습니다.

표결 없이 당론으로 결정하는 데 이견없이 사실상 만장일치로 채택이 된 건데요.

이같은 배경, 검찰 개혁을 더이상 미룰 수 없다는 의견이 민주당 내에서 다수가 됐기 때문입니다.

검찰의 집단 반발이 무엇보다 결정적 계기가 돼, 여기서 물러설 수 없다는 의견이 중진 의원들을 포함해 당내 더 많아진 겁니다.

이같은 분위기 반영하듯 윤호중 비대위원장은 오늘 의총에 앞서, 국회에서 법안 처리는 물론이고 오는 "5월 3일,문 대통령의 마지막 국무회의 때 의결을 통해 공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구체적 시기를 못 박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당내에는 오늘까지도 신중론이 나왔습니다.

당장 오늘 의총에서 공개발언에 나선 박지현 위원장도 "검찰개혁은 분명히 해야하지만 방법과 시기는 충분히 논의해야한다"며 시기상조론에 무게를 실었고요.

조응천 의원도 "뭘 위한 검수완박이냐"며 "검찰의 수사권이 어디로 갈 지 안 정해졌다"는 점을 꼬집은 바 있습니다.

관련기사

검찰개혁 지지하던 참여연대·민변도 '신중론'…이유는 대검 "현명한 결정 기대했는데 대단히 유감" 공식 입장 "내달 3일 국무회의 공포 목표"…시기도 못 박았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