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종범 "박근혜에 최순실 존재 인정하자고 했지만 부정적 반응"

입력 2017-11-06 15:38

안종범 "우병우, 7개 그룹 독대 이미 알고 있더라"
"민정수석실서 '최씨 문제 없다'는 법률 검토 문건 받아 대통령에 보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안종범 "우병우, 7개 그룹 독대 이미 알고 있더라"
"민정수석실서 '최씨 문제 없다'는 법률 검토 문건 받아 대통령에 보고"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최순실씨의 존재를 인정하자'고 건의했으나 박근혜 전 대통령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법정 증언했다.

안 전 수석은 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이영훈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이같이 말했다.

우 전 수석은 지난해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존재가 알려지고 미르·K스포츠재단 강제 모금 정황이 드러났음에도 직무 감찰 등 필요한 조치를 하지 않고 진상을 은폐하려 한 혐의(직무유기) 등으로 기소됐다. 우 전 수석은 안 전 수석이 수의를 입고 불편한 걸음으로 법정에 나오자 오래 빤히 쳐다보기도 했다.

이날 안 전 수석은 작년 10월 12일 박 전 대통령과의 면담에서 김성우 전 홍보 수석과 함께 최씨 존재를 인정할 것을 건의했지만, 박 전 대통령은 "꼭 인정해야 하냐"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증언했다.

이 같은 과정에서 "우 전 수석은 별말이 없거나 소극적이었느냐"는 질문에는 "별말이 없었던 건 맞다. 소극적이란 것은 내가 판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안 전 수석은 비선실세 의혹 보도 이후 우 전 수석으로부터 "최씨 문제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의견이 담긴 법률 검토 문건을 받아 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도 밝혔다.

이 문건에는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 당시 최씨가 직원 인선과 모금에 관여한 것은 범죄가 안 되며, 형법상 직권남용죄 주체가 공무원이어야 하기 때문에 민간인인 최씨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내용이 담겼다. 재단 돈이 무단으로 사용된 정황도 없어 횡령죄도 성립하지 않는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안 전 수석은 또 박 전 대통령이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 당시 이사진 명단을 주면서 인사검증이 이뤄졌다고 말해 통상 인사검증을 담당하는 민정수석이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 인사검증을 한 것으로 알았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그는 작년 10월 우 전 수석에게 재단 임원 인사검증을 했는지 물어보자 "일부는 했다고 말했다"고도 답했다.

이에 우 전 수석 측은 "인사검증은 당사자 동의 없이는 할 수 없는 데 누구도 동의한 적이 없다고 한다"면서 "안 전 수석이 인사검증과 검증, 세평 수집이란 용어를 혼동하고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안 전 수석은 작년 8∼9월 처음 언론에서 청와대의 미르·K스포츠재단 강제 모금 의혹이 불거지고 난 뒤 우 전 수석과 김 전 수석에게 단독 면담 사실을 말하자 우 전 수석이 이미 알고 있었다는 증언도 했다.

그는 검찰이 "대통령이 7개 그룹 총수들과 단독 면담하는 과정에서 재단 출연과 관련 협조를 구했다는 사실을 처음 우 전 수석과 김 전 수석에게 말한 것이었는데 우 전 수석이 이미 알고 있는 눈치여서 스스로 너무 나이브(순진)했다는 생각이 들었냐"고 묻자 "네"라고 답했다.

그렇게 생각한 이유로는 "독대 사실을 비공개로 했는데 우 전 수석이 이미 알고 있다는 취지로 대답해 그렇게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청와대 문건 유출' 정호성 징역 2년6개월 구형…내달 15일 선고 국정농단 밝힌 스모킹 건…'태블릿 보도' 그 막전막후 미적대던 검찰 수사 바꾼 '결정타'…숨 가빴던 한 주 '진실' 떠오르게 하기까지…태블릿 향했던 한 달여의 추적 인권침해 주장 뒤 재판 불출석…기민한 정치투쟁 움직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