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핵 담판 등판' 중국 위협구에…"미, 격론 끝 받아들여"

입력 2018-03-29 20:23 수정 2018-03-29 22:45

워싱턴 정가 "협력해야"-베이징 "협력없인 안 돼"
워싱턴포스트 "트럼프 행정부 당황…압박의 결과로 발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워싱턴 정가 "협력해야"-베이징 "협력없인 안 돼"
워싱턴포스트 "트럼프 행정부 당황…압박의 결과로 발표"

[앵커]

김정은 위원장의 중국 방문은 그 자체가 몰고온 파장이 컸는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이번 국면에서 중국의 존재감을 잔뜩 키워놨다는 것입니다. 워싱턴 정가에서는 "중국과 협력해야 한다"는 얘기들이 나오고 있고, 베이징에서는 "중국협력 없이는 안 된다" 이런 말도 나왔습니다. 백악관에서는 격론이 있었고 트럼프도 고심 끝에 이런 상황을 받아들였다고 전해집니다.

정효식 특파원입니다.
 

[기자]

백악관은 북·중정상회담을 중대한 진전으로 평가했습니다.

[새라 샌더스/백악관 대변인 : 우린 중대한 진전을 이룬 것으로 느끼고 있으며, 이 과정을 계속 진척시켜 나갈 겁니다.]

워싱턴포스트는 트럼프 행정부가 처음에는 당황했지만, 격론 끝에 최대한 압박의 긍정적 결과로 발표하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중국의 핵 담판 참여를 결국 인정했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외교가 핵심 원로인 베이커 전 국무장관은 "시 주석에게 고위급 특사를 보내 협력을 제안하라"고 했습니다.

협상 실패의 파장까지 염두에 두고 큰 그림을 그리라는 조언입니다.

중국 관영매체들은 차이나 패싱은 불식됐다며 일제히 중국역할론을 지폈습니다.

"북·중 두 나라는 입술과 이처럼 서로 의존하는 사이"라며 혈맹관계를 강조했고, 시 주석과 김 위원장이 비핵화와 평화협정을 함께 논의하는 쌍궤병행에도 합의했음을 내비쳤습니다.

왕장위 싱가포르대 교수는 북·중 정상의 전격 회동은 "중국의 협력 없이 북핵 문제는 해결할 수 없다고 미국에 경고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대한 한반도의 현상 유지를 원하는 중국이 백악관이 주도해온 지체없는 북한 비핵화에 본격 관여를 시작했다는 평가입니다.

(영상디자인 : 송민지)

관련기사

시진핑 측근 왕치산·왕후닝 북중회담 배석…"북 문제 직접 챙겨" 북·미, 6월초 정상회담?…"북 노동당 교육자료에 가능성 언급" 북·중 정상회담, 비핵화 의지 재확인…'중국 패싱' 해소 김정은, 방중 일정마다 이설주와 함께…'정상국가' 메시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