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뒤늦게 코로나앱 내놓은 일본…"제2 아베노마스크 될 것"

입력 2020-06-19 20: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 정부가 코로나 환자의 밀접접촉자를 찾아서 연락해주는 앱을 오늘(19일) 내놨습니다. 그런데 이미 시기가 많이 늦은 데다가 벌써부터 실효성을 놓고도 말들이 많습니다. 제2의 아베노마스크가 될 거란 비아냥까지 나오는데요.

도쿄에서 윤설영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일본 정부가 내놓은 코로나19 통보앱은 블루투스를 켜서 사용해야 합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 최근 2주일 동안 1미터 내에서 15분 이상 머물렀던 사람을 가려내 통보하는 방식입니다.

밀접접촉자 통보는 받은 사람만 알 수 있고 위치정보나 전화번호 등은 정부가 파악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어제) : 개인정보는 전혀 수집하지 않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앱이므로 많은 여러분들이 이 앱을 다운로드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문제는 앱을 깔고 블루투스를 켜고 쓸 적극적인 사용자가 얼마나 되느냐입니다.

인구의 60%가 이 앱을 사용해야 효과가 있는데, 일본의 스마트폰 보급율은 65%에 그칩니다.

폴더형 휴대전화를 갖고 있는 사람이 26%나 됩니다.

일본이 모델로 삼은 싱가포르도 앱 사용률이 30%대에 그쳤습니다.

밀접접촉자로 통보를 받으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자가격리를 제대로 하는 건 개인의 몫입니다.

개발 시점도 너무 늦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벌써부터 앱의 일본식 발음인 '아프리'를 붙여 '아베노아프리'라는 조롱섞인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베노마스크처럼 아베 정부의 또 다른 실책으로 기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 영상그래픽 : 박경민)

관련기사

이상한데?…일본 코로나19 '감염 숫자' 학자들도 갸우뚱 유튜브 영업, 전신 소독 뒤 입장…일본 '비대면 술집' '사망자 누락' 논란에도…아베 "일본식 방역 성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