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한국발 입국금지 국가에 비자면제·무비자 중단"

입력 2020-04-08 20:53 수정 2020-04-08 21:22

입국금지 안 한 미국·영국 등 '무비자 입국' 가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입국금지 안 한 미국·영국 등 '무비자 입국' 가능


[앵커]

해외에서 온 사람들 중에 확진자가 계속 나오자, 정부가 외국인의 입국을 더 강하게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우리나라에 대해 입국을 금지한 나라엔 비자 면제와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겁니다.

김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주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중 외국에서 들어와 확진 판정을 받은 사례는 절반 가까이 됐습니다.

또 자가격리 대상도 4만 명이 넘으면서 방역 당국 부담도 커졌습니다.

정부가 외국인에 대한 입국 제한의 문턱을 더 높인 건 이 같은 배경 때문입니다.

[정세균/국무총리 : 우리 국민의 입국을 금지하고 있는 나라에 대해 사증(비자) 면제와 무사증(무비자) 입국을 잠정 정지하고…]

현재 우리나라에 대해 입국을 금지한 나라는 모두 148개국입니다.

이중 프랑스와 독일, 러시아, 스페인 등 비자면제협정이 체결돼 있는 54곳과 호주와 캐나다 등 무비자 입국을 허용했던 34곳을 합치면 모두 88개 국가에 이번 조치가 적용됩니다.

한국발 입국을 금지하지 않은 미국, 영국, 멕시코 등 소수 국가에서만 비자 없이 국내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중국은 애초에 비자 없이 한국에 올 수 없어 이번 조치와 무관합니다.

정부 관계자는 "비자를 받으면 한국에 올 수 있기 때문에 입국을 완전히 봉쇄하는 건 아니고, 기업인 등은 예외적으로 허용도 해줄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이르면 다음 주 시행됩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최수진)

관련기사

정부, 자가격리자 '손목밴드' 결론 못 내…검토 더 하기로 '격리 위반자' 강력 대응…대검 "정식 재판 넘겨 실형 구형" 입국자 전용 택시도…방호복 입고 비닐 칸막이 설치 모든 입국자 2주간 격리…거부한 외국인 8명 '본국 송환' [오픈마이크] "하루 한번 '암행 점검'까지"…해외 입국자 관리 현장 가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