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국 5촌 조카 귀국 배경은…펀드 의혹 어떤 열쇠 쥐었나

입력 2019-09-14 20:12 수정 2019-09-14 22: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씨는 그동안 필리핀에 가 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진해서 귀국한 배경이 무엇인지 검찰에서는 어떤 진술을 할지 법조팀 취재기자와 좀 더 짚어보겠습니다.

신아람 기자, 그동안 5촌 조카가 귀국을 해야 여러 사실관계가 명확히 밝혀질 거다 이렇게 보지 않았습니까? 결국 조씨가 귀국을 했고, 먼저 왜 조씨가 그렇게 주목을 받았는지부터 짚어볼까요.

[기자]

조 장관 5촌 조카인 조씨는 조 장관 가족이 직접 대화를 했고 그에게서 사모펀드 추천을 받았다고 유일하게 인정한 인물입니다.

또 가족펀드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는 물론 코링크에서 투자한 웰스씨앤티, WFM, 익성이라는 회사와도 모두 연결돼 있다는 의혹을 받습니다.

그래서 조씨를 조사해야 조 장관의 가족펀드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가 규명될 수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앵커]

예. 조씨는 지난달 말에 출국을 해서 그동안 연락이 닿지 않았습니다. 왜 그리고 지금 그리고 또 지금 이렇게 귀
국을 하게 됐는지 혹시 배경이 알려졌습니까?

[기자]

조씨는 그동안 취재진의 연락을 피해왔고 오늘(14일) 새벽 귀국하자마자 체포됐기 때문에 왜 지금 들어왔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주변을 취재해 보니까 검찰은 조씨가 조 장관 측과 어느 정도 입장을 조율한 것이 아니냐, 조율한 뒤 입국한 것이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고 반대로 조 장관 측은 검찰의 회유를 견디지 못해서 들어온 것이 아니냐고 의심하는 분위기입니다.

이처럼 양측 시각은 갈리는데요

현재로서는 조씨가 수사에 협조하는지 협조를 한다면 어떤 진술을 하는지 먼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앵커]

조씨는 지금 사모펀드의 운용사, 그러니까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를 실제 운영한 사람이라는 의혹을 받고 있지 않습니까? 어떤 근거들이 있습니까?

[기자]

조 장관 가족펀드인 블루코어밸류업1호 운영사인 코링크PE의 실제 운영자로 지목돼 왔습니다.

코링크의 이 모 전 대표 그리고 코링크가 투자한 가로등 점멸기 업체 웰스씨앤티의 최 모 대표.

저희가 이 두 사람 측을 취재했는데요.

어제 전해 드린 것처럼 이 전 대표는 의혹이 제기된 뒤 조씨가 자신의 이름을 검색해서 나온 모든 자료와 증거들을 지우라고 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최 대표 측은 조씨의 전화를 받은 뒤 투자받은 돈 중 10억 3000만 원을 코링크 대표에게 줬다고 주장했습니다.

자신과 관련된 흔적을 지우려 했다거나 투자금 운용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주장이 나온 것인데요.

앞서 법원도 영장을 기각하면서 이 전 대표와 최 대표가 주범이 아니라고 밝혀서 주범은 조씨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앵커]

5촌 조카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라서 이제 검찰이 조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교수 등을 또 앞으로 어떻게 조사할지도 결정이 되는 것입니까?

[기자]

조씨는 조 장관의 혈연관계인 데다가 부인 정경심 교수와 직접 연락했던 인물입니다.

정경심 교수와 관련해서는 조씨가 코링크 대표에게 정 교수를 소개해 줬다, 정 교수의 WFM 자문위원 자리를 소
개한 사람이 조씨다, 조씨가 투자이익을 준 것이다라는 관련자들의 주장도 있습니다.

검찰은 조씨를 상대로 정 교수가 펀드 운용사 경영에 관여했는지, 코링크가 투자한 회사나 사업 방향 등에 얼마나 영향을 끼쳤는지 등에 대해서 조사를 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조씨의 조사 상황에 따라서 정경심 교수의 소환 일정도 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정 교수는 그동안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서 일부 언론에서 사실인 양 보도되는 내용들이 실체적인 진실과 많이 다르다면서 검찰 조사나 법원 재판을 통해 입장을 밝히겠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관련기사

당시 무슨 일이…5촌 조카 녹취록 발언, 어떤 의미였나 "5촌 조카, 자신과 관련된 자료 삭제 지시" 검찰 진술 확보 '펀드 운용보고서' 만든 날…사모펀드 전 대표 출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