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일 외교장관 베이징 회담…지소미아·일 수출규제 '주목'

입력 2019-08-21 07:17 수정 2019-08-21 09: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국과 일본의 외교 장관 회담이 오늘(21일) 중국 베이징에서 진행됩니다. 오는 24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연장 시한과 오는 28일 일본의 수출규제 시행을 앞두고 열리는 회담이어서 논의 결과가 주목됩니다.

임소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상이 오늘 베이징에서 단독 회담을 갖습니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연장 시한을 사흘 앞둔 시점입니다.

오는 28일 일본의 수출규제 시행도 앞두고 있어서 두 사람의 대화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회담 이후 지소미아가 연장 없이 끝나고, 일본이 수출규제를 예정대로 시행한다면 한·일 관계가 파국으로 치달을 수밖에 없습니다.

강 장관은 지난 1일 태국에서도 고노 외상을 만났습니다.

당시에도 일본 측의 입장 변화가 없어 오늘도 결과를 낙관하긴 어려운 상황입니다.

강 장관은 어제는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을 만나 한·일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이 국무위원은 한국과 일본이 대화와 협상을 통해 갈등을 잘 처리하길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왕이 국무위원은 한·일 문제와 관련해 중국 입장에서 할 수 있는 것이 있으면 하겠다고 관심을 보인 것으로도 알려졌습니다.

왕이 국무위원은 고노 외상과 만나서는 "모든 형식의 보호주의와 일방주의를 반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관련기사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강경화 "우리 입장 적극 개진" 도쿄 올림픽 보이콧, 여행금지 확대…적절한 극일 카드? 정미경 "화이트리스트 배제, 일본에 꼬투리 잡힌 것" 문 대통령 연설 '수습국면 인식' 한편엔…일 '겉과 속'은? 논란의 '지소미아'…군사정보보호협정 어떻게 가동 되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