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시각 뉴스룸] 정부, 헝가리에 '석방' 가해 크루즈 선장 신병관리 요청

입력 2019-06-15 12:32 수정 2019-06-15 23: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풀려난 선장…정부, 헝가리에 철저한 관리 요구

우리 정부는 헝가리 경찰과 검찰 당국에 보석으로 풀려난 바이킹 시긴호 선장의 신병관리와 철저한 사실관계 규명을 요청했습니다. 이에 대해 헝가리 수사 당국은 피의자를 밀착 감시하고 있으며 인양된 허블레아니호 해체 등을 통해 추가 증거를 확보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헝가리 현지에선 가해 선박이 사고 직후 운항을 다시 시작한 데 이어 선장이 보석금을 내고 풀려나면서 부실 수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2. 미 '홍콩 관련법' 추진…중 "전략적 음모" 맹비난

미국 의회가 최근 홍콩의 대규모 시위와 관련해 중국을 압박하는 홍콩 관련 법안을 추진하자 중국 관영 매체들이 이를 비난하고 있습니다. 오늘 관영 환구시보 등은 "음흉한 미국이 새 법안으로 홍콩을 얽매려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들 관영 매체는 "홍콩과 중국 본토가 미국의 전략적 음모에 반대하며 단결해야 한다"면서 "홍콩인들도 서방의 함정에 빠져선 안된다"고 주장했습니다.

3. "이란, 미 드론에 미사일 발사"…호르무즈 긴장 고조

이란이 지난 13일 중동 호르무즈 해협 상공을 비행하는 미국 무인정찰기에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CNN이 보도했습니다. 이란이 미국 무인기에 도발을 감행한 날은 오만 해상에서 선박 두 척이 피격을 당한 날이라면서 군사적 충돌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앞서 이 사건과 관련해 독립적인 기관의 진상조사를 요구했습니다.

4. "모두가 제재 위반하려 해"…북한 감싼 트럼프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불법 해상 환적 등과 관련해 "제재는 모두가 위반하려 하는 것"이라며 의미를 축소했습니다. 북한과 대화의 끈은 계속 이어가겠다는 뜻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비핵화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한 것에 대해 북한은 아직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제재는 모두가 위반하려고 하는 것이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는 14일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북한이 정제유를 불법 환적하며 제재를 어겼다냐 질문에 "제재는 북한에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제재를 아직 풀지 않았으며 서두르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제재 결의 위반 논란에 휩싸인 북한을 끌어안으면서 대화를 이어가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동시에 제재 유지를 강조하면서 연말까지 기간을 제한한 북한의 셈법에 휘둘리지 않겠다는 점도 분명히 한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북한 발사체에 대해서도 단거리 미사일만 발사했다고 의미를 축소했습니다.

한편 북한은 6·15남북공동선언 19주년인 오늘 문재인 대통령과 그동안 합의한 내용이 6.15선언을 계승한 평화번영의 이정표라고 강조했습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해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으로 "평화와 안전을 위한 튼튼한 토대를 닦았다"고 평가했습니다.

북한은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스웨덴 의회 연설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향해 비핵화 대화에 나설 것을 거듭 촉구한 데 대해선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5. 한국, 내일 우승 도전…전국서 "대~한민국" 준비

한국과 우크라이나의 20세 이하 월드컵 결승전이 내일 새벽 열립니다. 곳곳에서 한국대표팀의 사상 첫 우승을 기원하는 거리응원전도 펼쳐집니다. 서울에는 오늘 밤 11시부터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단체 응원전이 시작되고, 이강인 선수의 고향인 인천에는 밤 12시부터 인천 축구전용경기장에서 시민응원전이 열립니다. 이 밖에도 경기, 강원, 부산 등 전국 곳곳에서 거리 응원전이 열릴 예정입니다.

6. 구름 많은 주말…오후부터 중부·영남 비

오늘은 전국에 구름이 많고 흐린 가운데, 중부와 영남지방에 오후부터 비가 오겠습니다. 예상 강우량은 강원 영동지역에 20~60mm, 서울과 경기 동부, 강원 영서, 영남지방은 5~40mm가량입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 대부분이 '좋음'에서 '보통'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관련기사

중동서 또 유조선 공격…미국 "배후는 이란" 영상 공개 미 "유조선 피격, 이란 책임"…안보리 회의 긴급 소집 미국 중부사령부 "이란과의 전쟁, 전략적 관심사항 아니다" 유조선 피격에 긴장하는 석유시장…가격급등·공급차질 우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