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 국무부 "대북협상 열려있다는 점 분명히 해왔다"

입력 2019-05-23 10:49

대변인 "가장 중요한 안보현안중 하나…대화와 협상들은 진행중"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변인 "가장 중요한 안보현안중 하나…대화와 협상들은 진행중"

미국 국무부 "대북협상 열려있다는 점 분명히 해왔다"

미국 국무부는 22일(현지시간) 북한과의 협상에 열려 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한국 정부가 협상 재개에 대한 희망을 갖고 대북 식량지원 방침을 밝혔는데, 미국도 협상 재개를 위해 적극적 조치를 취할 것인가 아니면 당장은 일단 북한으로부터 소식을 듣기를 기다릴 것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의 (북한 관련) 진행 상황에 대해 실망했다고 말한 바 있지만, 미국은 협상에 열려 있다는 점도 분명히 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이 그에게 6차례 이상 비핵화할 것이라고 말했다는 점을 밝혀왔다"며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비핵화를 약속했다는 점을 거듭 환기했다.

그러면서 "따라서 이 협상들, 이 논의들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이 '협상과 논의들이 진행 중'이라고 언급한 것은 현재 북미 간 대화가 실제 오가고 있다기보다는 북한의 최근 두 차례 발사 등으로 인해 북미 간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서도 대화의 문을 계속 열어두고 압박과 대화를 병행해가겠다는 원칙을 분명히 한 차원으로 보인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북한 문제에 대해 "이는 분명히 우리 시대의 가장 중요한 국가안보 이슈 중 하나"라며 그 이상 더 언급할 것을 갖고 있진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그저 대화와 협상은 진행 중이라고 말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국무부는 전날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가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 정부의 북한 화물선 '와이즈 어니스트'(Wise Honest)호의 압류를 비난하면서 즉각적 반환을 촉구한 데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 의해 결정된 대로 국제적 제재는 유지되며 모든 유엔 회원국들에 의해 이행돼야 한다"면서도 북한과 외교적 협상을 하는데 여전히 열려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 "압류 화물선 돌려달라" 주장에…미 "국제 제재 유지" "북 김혁철 외무성 복귀"…북·미 정상회담 재추진 준비? 트럼프 "북, 핵시설 5곳 중 1~2곳만 없애려 해 회담 결렬" 북한 "연내 북·미 정상회담 열려야"…도발 후 첫 입장 대북 식량지원 논의에…야간 위성사진으로 본 북 경제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