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회의론 반박…"북·미 관계 최상, 비핵화 진전"

입력 2019-01-31 07: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국가정보국국장이 북한이 핵무기를 완전히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서 트럼프 대통령이 정보기관 수장들을 조롱까지 하며 비난을 했습니다. 북한과 미국의 관계는 그 어느때보다 최상이라며 대북 성과를 다시한번 강조했습니다.

워싱턴 김현기 특파원입니다.

[기자]

새벽 6시. 트럼프 대통령이 폭풍 트윗을 쏟아냅니다.

"정보기관 사람들은 수동적이고 순진해 보인다", "아마도 학교로 돌아가야 할 것"이라고 조롱했습니다.

북·미 관계가 최상이며, 비핵화의 진전이 이뤄지고 있는 게 예전과 큰 차이라고도 했습니다.  

북한의 핵보유 의지가 변하지 않았다고 한 전날 정보기관의 대북 회의론을 정면 반박한 겁니다.
 
[댄 코츠/미 국가정보국 국장 (현지시간 29일) : 우리는 북한이 대량파괴무기 역량을 유지하려 하고 있으며, 핵무기와 생산능력을 완전히 포기하지 않을 것으로 평가합니다.]

[로버트 애슐리/국방정보국 국장 (현지시간 29일) : 북한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능력을 여전히 갖고 있음을 보여줬으며, (핵) 역량과 위협은 여전히 거기(북한)에 있습니다.]

미국 내에서 북한 핵 문제를 둘러싸고 트럼프 대통령과 미 정보기관의 견해가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한편 워싱턴포스트는 러시아가 북한 핵 포기 시 원전을 건설해주겠다는 제안을 했다고 보도했지만, 러시아 측은 이를 부인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달 5일로 확정된 신년 국정연설에서 북한에 대해 어떤 발언을 내놓을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2차 북미정상회담서 '비핵화 시간표' 본격 거론될 듯" 미래핵부터 검증…단계별 '비핵화 시간표' 쟁점은? "미, '북 비핵화 유도' 수조원대 경제패키지…곧 최종조율" 2차 북·미 정상회담서 '비핵화 시간표' 나온다…의제 윤곽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