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미회담, 시한·검증방법 등 비핵화 구체적 로드맵 낼 듯"

입력 2018-05-03 20:33 수정 2018-05-04 01: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정부 고위 관계자는 북·미 정상회담에서는 단순히 선언적 합의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비핵화 로드맵이 나올 거라고 전했습니다. 청와대 취재기자를 이번에는 연결하겠습니다.

정제윤 기자, 그러니까 이번 북·미회담에서는 선언이 나오는 수준이 아니다, 이것은 충분히 알 수 있는 상황이기는 한데 구체적인 계획이 발표된다는 것이지요? 
 

[기자]

그렇습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한반도 비핵화 시한이나 단계성, 검증 방법 등이 남아있는데, 이런 부분들은 이번 북미회담에서 정치적 결단으로 풀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즉, 비핵화를 언제까지 할 것인지, 또 그 과정은 어떤 단계를 밟을 것인지, 또 검증의 방식은 어떻게 될 것인지 이런 부분들에 대한 세부내용을 포함하는 로드맵이 발표될 것이라는 것이 관계자의 전언입니다.

판문점 선언을 놓고 정치권 일부와 보수 언론에서는 알맹이가 없다 이렇게 주장을 하고 있는데 남북 정상회담은 문 대통령이 이미 밝힌 것처럼 북·미 회담으로 가는 길잡이 역할이었고, 북·미회담 때 사실상의 결과물들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앵커]

그렇다면 북한과 미국간의 물밑 조율이 이미 상당부분 이뤄졌다, 이렇게 보는 게 맞겠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우선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지난 4월 초 방북했을 때, 핵 검증 등 이런 비핵화 방안에 대해서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청와대는 "북핵해결을 위한 기술적 요소들, 예컨대 9·19 공동성명 같은 것을 과거부터 만들어두었기 때문에 다 있기 때문에, 이번 북미회담에서는 기존 것을 재확인하는 결단만 하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그 로드맵의 내용이 혹시 일부라도 전해지는 것들이 있습니까.

[기자]

우선, 북·미 간의 조율에는 우리 정보당국이 직간접적으로 관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세부적인 내용까지도 파악은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하지만 당사국인 미국과 북한인 만큼 철저한 보안을 지키고 있는데요.

북한 내 모든 핵시설의 자발적 공개와 이에 대한 철저한 검증절차가 세세하게 공개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앵커]

그리고 오늘 한 때 다음 9일에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담에서 이른 바 CVID 수준의 선언이 나올 것이다, 이런 얘기가 나왔었는데 그건 아니죠? 그건 아니라고 얘기가 나왔고, 다만 판문점 선언에 대한 국제적인 지지 선언이 여기서 나올 것이다, 이 얘기는 맞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오늘 청와대가 그 부분을 확인해 줬습니다.

청와대는 다음 주 9일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담 때 '판문점 선언'을 지지하는 내용의 특별성명을 발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완전한 비핵화' 정신을 담은 '판문점 선언'에 대해서 주변국의 공식 지지를 최대한 빨리 이끌어내서 앞으로 있을 북·미회담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겠다는 판단에서입니다.

이렇게 될 경우, 정작 우리 국회에서는 비준안 처리가 불발위기에 놓인 상황에서 주변국들이 먼저 지지선언을 내놓게 되는 셈입니다.

관련기사

트럼프, 북미회담 앞두고 폼페이오에 힘싣기…"내 절친한 친구" CNN "북한 억류 미국인 3명 곧 석방…두달 전에 이미 결정" 김정은, 회담 앞두고 트럼프에 선물?…'억류자 송환' 카드 주목 "북핵 문제 영원히 해결할 때…나쁜 합의는 선택지 아니다" 급히 평양 찾은 왕이 부장…'차이나 패싱' 불식시키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