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원도 공무원들, 잇따라 비리 연루…공직사회 '몸살'

입력 2017-08-09 21:57 수정 2017-11-21 17: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강원도 고성군청 공무원 20%에 달하는 98명이 사무용품 납품 업자와 짜고, 구입예산을 부풀려서 가로채오다 적발됐습니다. 인제군과 횡성군에서도 비리 사건이 잇따라 터져 나오면서 강원도 공직사회가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조승현 기자입니다.

[기자]

강원도 고성군청입니다. 사무실마다 빈자리가 너무 많고 분위기는 무겁게 가라앉아 있습니다.

고성군청 공무원 476명 중 20%가 넘는 98명이 경찰 조사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사무용품을 납품 받는 과정에서 업체 대표가 구입하지도 않은 물건에 대해 가짜 세금계산서를 끊어주면 공무원들은 이를 첨부해 지출결의서를 작성했고, 업자는 지급받은 대금 중 일부를 다시 현금으로 공무원들에게 돌려주는 식으로 예산을 횡령해 온 겁니다.

공무원들은 관행처럼 이 돈을 회식비 등으로 사용했습니다.

경찰은 지금까지 7급 공무원 1명을 구속하고, 나머지 공무원 97명과 업자 A씨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인제군에서는 강원도 보조사업 공사를 맡은 업체 대표로부터 1650만 원을 받은 공무원이 최근 구속됐습니다.

횡성군에선 군수가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데 이어, 같은 혐의로 구속된 6급 공무원이 직위해제 되기도 했습니다.

앞서 고성군수는 경찰 수사가 시작되자 공개 사과까지 했지만 주민들의 당혹감과 분노는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핵심은 '뇌물 공여' 여부…이재용 '1심 선고' 전망은? 검찰, 'KAI 의혹 핵심' 손승범 수배…초동대응 부실 지적도 서울시, 해결 나섰지만…녹록지 않을 '방치 건물 정비' '면세점 비리' 수사 착수…'박근혜 정부' 실세도 겨눌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