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명 시장, '열정페이' 이어 '워킹맘' 차별 정조준

입력 2017-01-25 15:11 수정 2017-02-03 02: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재명 시장, '열정페이' 이어 '워킹맘' 차별 정조준


19대 대통령 출마선언을 한 이재명 성남시장이 25일, '열정페이 피해 접수'에 이어 두 번째 정책 행보로 이번에는 '워킹맘' 직장 내 차별 사례를 SNS로 접수받고 있다.

이 시장은 "워킹맘에 대한 직장 내 차별이 다양한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으므로 사례 공론화가 필요하다"며 "직장 내 차별로 겪어 본 분들은 이재명의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에 사례를 올려달라"고 요청했다.

수집된 '워킹맘' 직장 내 피해 사례들을 연구를 통해 개선 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대권후보의 영향력을 국민이 피부로 느끼는 대한민국 적폐해소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지난해 직장인 92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워킹맘의 85%는 직장 내 차별대우를 받은 적이 있으나 직접 문제를제기한 경우는 24% 그쳤다.

문제를 제기하지 못한 이유는 '인사 불이익의 우려'가 52%로 가장 큰 이유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워킹맘의 57%는 직장 내 차별대우 및 고용불평 등이 개선되면 추가로 자녀를 낳을 생각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성남시는 지난 22일 육아휴직 3년까지 재직기간으로 인정해 인사상의 불이익을 받지 않게 했다.

승진심사 때 육아휴직 기간을 재직 기간으로 인정하는 범위를 대폭 확대했기 때문이다.

성남시는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게 자녀 양육을 위한 육아 휴직자에 대해 인사에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를 바꾸고 장벽을 없애 나가고 있다.

앞서 지난 23일부터 접수 시작한 '열정페이 SNS피해' 사례는 하루만에 500여 건이 접수되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

(뉴시스)

관련기사

민주당, 오늘 '경선룰' 확정…대선주자들 반응 엇갈려 문재인, 오늘 예정된 KBS 좌담회 '불참' 최종 결정 새누리 찾은 반기문 "정치교체, 지원해달라" 남경필, 대선 공식 출마 "일자리 대통령되겠다"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