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당, 오늘 '경선룰' 확정…대선주자들 반응 엇갈려

입력 2017-01-25 09: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민주당이 오늘(25일) 대통령 선거 경선룰을 확정합니다. 어제 방안은 공개가 됐는데요. 완전국민경선과 결선투표제가 골자입니다. 이른바 비문재인계에서는 반발도 나오고 있습니다.

박사라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 민주당 경선에는 당원이든, 일반 국민이든 선거인단에 등록하면 누구나 경선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따로 일반 국민 비중에 제한을 두지도 않았고 당원과 국민 모두 1인 1표로 표의 가치도 똑같습니다.

[양승조/민주당 의원 : 선거인단으로 참여를 원하는 국민들께서 손쉽게 신청할 수 있도록 전화·인터넷·현장서류 신청을 할 수 있게 했다.]

결선 투표제도 도입됐습니다.

1차 경선에서 과반수 득표자가 없으면 1, 2위 득표자가 결선 투표를 치릅니다.

논란이 많았던 모바일 투표는 검증단을 구성해 안정성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민주당은 오늘 최고위원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경선룰을 확정합니다.

완전국민경선제나 결선투표는 이른바 비문 후보들이 요구했던 내용입니다.

하지만 일부 후보들의 반발은 수그러들지 않았습니다.

어제 오전 야3당의 공동정부 추진을 요구했던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의원 측은 당 지도부가 성급하게 경선룰을 정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실제 박원순 시장 측은 '야권 공동경선'을 주장하면서 경선 룰 회의에도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문재인 전 대표나 안희정 충남지사는 공동정부는 경선 이후에 논할 일이라며 선을 그었습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야3당 공동정부 추진에는 박원순 시장 등과 손을 잡았지만 경선룰은 인정했습니다.

관련기사

나란히 광주 간 문재인-안철수…'설 밥상 민심' 경쟁 설 연휴가 '1차 분기점'…대선 주자들 움직임 본격화 정치권 '이재용 영장기각' 엇갈린 반응…경실련 규탄 일주일 만에 바뀐 분위기…반기문 '반반행보' 전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