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법 "구당 김남수, 침·뜸 교육기관 설립 불법아니다"

입력 2016-08-10 21: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침과 뜸 시술로 이름난 구당 '김남수옹'은, 유명인사들 사이에선 '현대판 화타'라고까지 불리지만 또 일각에선 불법 의료행위일 뿐이라는 주장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김남수 옹'이 침과 뜸을 가르치는 교육기관을 설립하는 건, 불법이 아니라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습니다.

김준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로 101세인 구당 김남수 옹은 수십년간 침술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한의사 자격이 없어 무면허 의료행위 논란이 일었습니다.

검찰은 2008년 김옹을 불법 의료행위를 한 혐의로 기소유예 처분했습니다.

재판은 받지 않게 됐지만 행위 자체는 불법이라는 법적 판단을 받은 겁니다.

그러자 김옹은 이 처분이 부당하다며 헌법 소원을 냈고 헌재는 2011년 수십 년간 침과 뜸을 시술한 건 사회윤리에 비춰 용인될 수 있다며 김옹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이를 근거로 김 옹은 일반인들에게 침과 뜸을 가르치는 평생교육원 설립에 나섰지만 교육당국은 설립신고를 받아주지 않았습니다.

김옹이 다시 법원에 소송을 냈는데 1, 2심은 교육 과정 중에 불법 의료행위가 있을 수 있다며 기각했습니다.

하지만 대법원은 교육기관 설립 자체를 막을 수는 없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구당 김남수 회장/뜸사랑 : 모든 사람한테 아픔을 없애주고, 나는 절대 틀린 일은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하지만 한의사협회 측은 "무면허 의료행위로 발생할 피해를 고려하지 않은 판결"이라며 반발했습니다.

관련기사

대법원 "치과의사의 보톡스 시술, 의료법 위반 아니다" 대법 "인터넷 오픈마켓 '쿠폰할인' 부가세 대상 아냐" '한표의 가치' 30만원…투표 못한 시민에 국가배상 판결 대법 "'도둑 뇌사 사망' 사건 정당방위 아냐"…상고 기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