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당 "위안부 협상은 무효"…외교부 장관 사퇴 압박

입력 2015-12-31 20: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야당은 국회 동의 없는 협상은 무효라면서 대통령의 사과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사퇴를 압박했습니다. 한일 정부 간 이면합의 의혹도 제기했습니다.

양원보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국회에서 위안부 협상 규탄대회를 열었습니다.

협상 무효와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윤병세 외교부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습니다.

특히 위안부 소녀상 이전의 대가로, 기금 10억 엔을 받기로 이면합의를 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나왔습니다.

[문재인 대표/더불어민주당 : 저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재단설립 자금 100억원 국민모금운동을 제안합니다.]

오후엔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을 방문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로하는 등, 협상 실패를 쟁점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 행보를 이어갔습니다.

안철수 의원은 외교 참사라고 못박았습니다.

SNS에 글을 올려 "박근혜 대통령의 외교적 참사는 씻을 수 없는 역사적 패배로 기록될 거"라며 "국민과 위안부 어르신들께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위안부 협상 논란은 그 자체로도 야권의 호재이지만, 각 정파간 선명성 경쟁까지 더해지면서 공세 수위가 가파르게 치솟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10억 엔, 소녀상 철거 조건" vs "일 언론 보도는 날조" 달래기 나선 정부…"협의 없었다" 피해 할머니들 항의 문재인 "위안부 합의는 조약…국회 동의 없어 무효"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사과·윤병세 사퇴 요구" 결의 새누리당 "노무현 정부, 위안부 문제 회피…문재인도 책임 있어" 박원순 "위안부 할머니들의 분노와 함께하겠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