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알츠하이머 치매, 피 한 방울로 6시간만에 진단한다

입력 2015-09-03 20: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까지 치매 진단은 고가의 장비로 뇌를 촬영해야만 가능했습니다. 때문에 중증환자가 되기까지 치매에 걸린 걸 모르는 경우도 많았는데요, 국내 연구진에 의해 피 한 방울로 치매를 진단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구혜진 기자입니다.



[기자]

치매도 초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초기엔 그나마 진행 속도를 늦추는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치매 진단을 위한 뇌 영상검사의 비용이 문제입니다.

증상이 거의 없는 초기 단계엔 검사를 받을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국립보건연구원 고영호 박사팀이 이런 문제점을 해결할 길을 찾아냈습니다.

치매 환자의 71.3%를 차지하는 알츠하이머 치매는 뇌 속의 '수모1'이란 단백질이 치매 원인 물질인 아밀로이드를 생성시켜 발병합니다.

그동안 수모1 단백질은 치매환자의 뇌에서만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번 연구로 치매환자의 혈액에서도 정상인보다 더 많은 수모1 단백질이 검출된다는 결과를 얻은 겁니다.

피 한 방울이면 단백질량을 분석할 수 있고 시간도 6시간이면 충분합니다.

[고영호 박사/국립보건연구원 : 건강검진과 같이 평상시에 치매를 진단하고 검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모1 단백질이 만드는 아밀로이드는 치매증상이 나타나기 전부터 늘기 때문에 치매 예보도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함께 나눠요"…대학생 행복나눔봉사단 현장 속으로 '연기'와 함께 기억력도…흡연, 치매의 '직접적 원인' 상반기 건강보험 진료비 29조…65세 이상 36% 차지 '30년 병수발' 파킨슨병 아내 살해한 70대 집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