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무인기 삐라' 팔짱 낀 정부…엇박자 대북정책만 거듭

입력 2015-01-21 20:58 수정 2015-01-21 21: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탈북자 단체는 무인기까지 동원해 대북전단을 뿌리겠다고 엄포를 놓는데 정부는 귀를 막은 상황입니다. 한반도 종단철도 같은 장밋빛 비전이 공허하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는 이유가 아닐지요.

이어서 윤설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대북전단 살포 계획을 천명한 탈북자 단체.

통일부는 "아직 발생하지 않은 일을 예단해서 말할 순 없다"면서 "일단 지켜볼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법원과 국회가 나서 대북전단 살포 제지는 법적으로 가능하다고 길을 터줬지만 표현의 자유라며 뒷짐 지고 있다가 뒤통수를 맞은 격입니다.

정부가 딱 부러지게 자제 요청을 하지 않은 것도 오히려 탈북단체를 헷갈리게 했습니다.

[양무진 교수/북한대학원대학교 : 일부 탈북자단체가 한반도 문제의 주도자인 양 남북한 모두를 농락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는 좀 더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전단살포 중단에 대한 구체적인 조치가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대북전단 문제에 발목 잡혀 남북관계가 겉돌고 있는데도 한반도 종단 철도 시범사업 같은 장밋빛 비전을 쫓고 있는 정부.

이런 엇박자 대북정책이 거듭되는 사이 설을 앞두고 이산가족이 만날 가능성은 희박해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자유북한운동연합 "북, 설까지 대화 없으면 '인터뷰 DVD' 살포" 통일부, 대북전단 살포 예고한 박상학 대표에 '자제' 요청 대북전단 자제 정부 요청에 박상학 무반응 북한, 대북전단 살포중단 재차 요구…"체제대결소동 걷어치워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