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8사단 윤 일병, 수액 주사 뒤 쉬지 않고 폭행…"끔찍"

입력 2014-07-31 22:53 수정 2014-08-05 10: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4월, 육군 28사단의 윤모 일병이 집단 폭행 끝에 사망했습니다. 군검찰 조사 결과 끔찍한 가혹행위에 시달리다 숨진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유미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 2월 육군 28사단에 배치된 윤 일병, 선임병들의 주먹과 발길질에 시달리던 윤 일병은 지난 4월 뭇매를 맞다 숨을 거뒀습니다.

이모 병장 등 선임병 4명과 유모 하사는 윤 일병을 잠 재우지 않은 채 수시로 구타했고, 심지어 치약 한 통을 강제로 짜먹이고 무수한 구타에 윤 일병이 버티지 못하는 기색을 보이면 포도당 수액을 주사한 뒤 다시 매질을 가한 것으로 조사되는 등 날이 갈수록 가혹행위의 강도가 올라갔습니다.

결국 4월 6일 오후 4시쯤, 오전부터 매질을 당하던 윤 일병은 호흡곤란을 호소하다 쓰러진 뒤 영원히 일어나지 못했습니다.

[임태훈/군 인권센터 소장 : 아침부터 사망하는 시점까지 수액을 주사한 2시간을 제외하면 쉬지 않고 폭행했다고 목격자는 진술하고 있습니다. 이미 오전에 윤 일병은 숨도 올바르게 쉬지 못하고…]

이들은 윤 일병이 사망하기 얼마 전 가족들이 면회오지 못하도록 강요했고 사망 후에는 윤 일병의 수첩을 찢는 등 조직적으로 증거를 은폐하기도 했습니다.

군 당국은 이 병장 등 5명에 대해 상해치사 혐의로 구속기소하고 폭행에 가담한 다른 일병은 불구속기소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포천 한 빌라서 시신 2구 발견…영양실조 소년 구조 "포천 빌라 살인사건 시신 2구, 사망시각 다를 수도" 경품 추첨 조작해 수입차 '꿀꺽'…홈플러스 직원 덜미 노숙자 행세하며 공장 자재털이…'몰카'에 결국 덜미 가짜 경유 판매한 일당 검거…품질 확인까지 '치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