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슈체크] 알고도 초래한 병상 혼란…대책도 뒷북

입력 2021-11-24 19:45 수정 2021-11-24 21: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책부 윤영탁 기자와 몇 가지 더 짚어보겠습니다. 병상부족이 실제로 어느 정도 심각한 건가요?

[기자]

정부가 한 시간 이내 거리, 충청이나 강원으로 수도권 중환자를 보내겠다고 했죠.

그런데 병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울산까지 보낼 정도입니다.

병상 가동률이 80%면 사실상 가득 찬 거라고 정부도 공식적으로 밝혔는데, 수도권은 이미 넘었습니다.

[앵커] 

병상 부족이 사실 예견된 일이기도 한데 아직까지 대책이 없나요?

[기자]

그렇습니다. 예측이 틀리니까 병상 확보 같은 대책도 늦을 수밖에 없는 겁니다.

정부는 원래 이달 말에 많으면 3000명 또 다음 달 말에 4000명이 될 것이다, 이렇게 예상을 했었습니다.

확진자만 보면 한 달이나 속도가 빠른 거고요.

특히 백신 효과가 떨어진 60대 이상 고령층, 요양병원과 시설에서 집단감염이 이어지면서 중증으로 가는 비율도 1.5배나 높아졌습니다.

[앵커] 

그러면 일상회복을 멈출지 아니면 지금처럼 그대로 갈지는 아직 결정된 바는 없고 정부가 결단을 해야 될 시기로 보이는데 정부의 입장은 뭡니까?

[기자] 

일단 시청자 여러분이 가장 궁금해할 게 그러니까 밤 10시.

그러니까 다시 밤 10시까지 또 4명까지만 모일 수 있는 것 아니냐, 이런 부분일 텐데요.

아직 정부에서는 여기까지 가지는 않아야 한다, 이런 기류가 강하기는 합니다.

문제는 김부겸 총리나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등이 비상계획을 검토할 수 있다는 말을 계속하고 있다는 겁니다.

강한 메시지만으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전문가들은 지금은 메시지가 아니라 구체적인 결론을 내려야 할 때라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특히 또 오늘(24일) 저녁 때는 거리두기 4단계로 다시 돌아간다는 공문이 돌기도 했는데요.

저희들이 정부의 여러 경로를 통해 확인을 했지만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앵커] 

허위정보까지 돌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의 추세대로라면 앞으로 상황이 좋아질 것 같지는 않고 좀 더 심각해질 것으로 보이는데 정부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습니까?

[기자]

일단 정부가 3주 정도까지 버티자 이런 기류가 강한 걸로 파악이 됐는데요.

[앵커] 

앞으로 3주.

[기자]

이게 어떻게 되냐 하면 고위험군에 대한 추가 접종을 마치고 이들에 대한 항체가 형성되는 데 약 3주 정도가 걸립니다.

또 그사이에 추가 병상도 확보되면 상황을 어느 정도 이겨낼 수 있다 정부는 이런 계산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내일 열리는 일상회복지원위원회에서도 논의가 있는데요.

우선 방역패스 범위를 넓히고 또 모일 수 있는 미접종자 수를 현재 4명에서 2명으로 줄이는 등 이동량을 낮추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누적돼 가는 확진자 또 위중증 환자를 생각하면 이렇게 버틸 경우에 12월 초 또 한계 상황을 맞을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결단의 시간은 다가오고 있는 것 같고 그 결과가 어떨지는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관련기사

정부 "상황 계속 엄중해지면 비상계획 등 방역강화 검토" 수도권 병상 대기자 800명대…해법이 재택치료 확대? 정부 병상확보 '뒷북' 대책…수도권 병상 대기자 연일 급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