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 "집권하면 공수처 폐지…하는 꼴은 우습지만 하는 짓은 매우 심각"

입력 2021-12-31 14:46 수정 2021-12-31 14: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통신자료 조회 문제와 관련해 "정권의 흥신소로 전락한 공수처는 폐지가 답"이라며 "집권하면 공수처를 즉시 폐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안 후보는 오늘(3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야당의 반발과 국민의 우려 속에 출발한 공수처의 행태가 가관이다. 하는 꼴은 우습지만, 하는 짓은 매우 심각하다"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안 후보는 "가장 큰 문제는 공수처가 단순히 피의자와 통화한 상대방이 누군지 확인하는 수준이 아니라 민간인을 특정해 통화목록을 뽑아내고 있다는 것"이라며 "합법을 빙자해 언론인뿐 아니라 언론인 가족까지 문어발식 사찰을 자행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사찰을 당한 언론인들은 공수처에 불리한 기사를 쓴 이후 사실상 통화내역을 검열당한 것"이라며 "공수처가 수사하고 있는 사안과 직접적인 연관도 없는 야당 정치인까지 대상에 포함된 걸 보면 이건 수사를 위한 조회가 아니라 별건 수사를 만들기 위한 사찰"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87년 민주화 이후 정보기관도 몸 사리던 짓을 대놓고 한 전대미문의 사건"이라며 "법에 의해 부여된 권한을 자기 진영과 패거리를 위해 쓰는 '권력의 사유화'가 어떤 것인지 제대로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안 후보는 "공수처장은 마구잡이식 통신 검열을 즉각 중단하고 검열을 당한 분들에게 사죄하고 그 직에서 사퇴하기 바란다"며 "공수처를 밀어붙인 여당도 이 문제에 책임을 져야 한다. 마치 검찰개혁의 상징인 양 국민을 속이더니 '사찰 괴물'을 만들어 놓았으면 책임을 져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습니다.
 
〈사진=페이스북 캡처〉〈사진=페이스북 캡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