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국혁신당 손들어준 '강남좌파'…'반윤' '비명' 몰렸나

입력 2024-04-17 19: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국혁신당의 총선 득표율을 살펴보니 서울 강남과 서초구에서는 민주당의 위성정당보다 더 많은 표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소득의 이른바 '강남 좌파' 상당수가 조국혁신당을 선택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류정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비례대표 선거에서 24.25%를 득표해 12석을 얻은 조국혁신당은 서울에선 22.87%를 얻었습니다.

그런데 서울 25개 자치구의 더불어민주연합과 조국혁신당의 득표율만 따져봤더니, 강남과 서초구 두 곳에선 조국혁신당의 득표율이 더 높았습니다.

더불어민주연합의 득표율이 더 높게 나타난 곳은 강남구에선 논현1동과 일원1동, 수서동, 서초구에선 양재2동 등 총 40개 동 중 4개 동에 불과했습니다.

송파구까지 강남 3구로 확장하면 67개 동 중 47개동, 70.1%에서 조국혁신당이 더 많은 표를 받았습니다.

강북 지역에서도 종로구 사직동과 용산구 이촌1동, 영등포구 여의동과 양천구 목1동과 5동 등 소득 수준이 9분위 이상으로 높은 곳에서는 조국혁신당 득표율이 더불어민주연합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념 성향은 진보적이면서 고소득·고학력 계층인, 이른바 '강남 좌파'가 민주당 계열의 정당보다 조국혁신당을 선택했다는 해석이 가능한 대목입니다.

[최병천/신성장경제연구소 소장 : 반윤(반 윤석열)·비명(비 이재명)성향의 유권자들이 조국혁신당을 지지하면서 고소득·고학력 민주당 지지자들이, 다르게 말하면 '강남 좌파'가 득표를 통해서 확인된 것으로… ]

다르게 말하면 '강남 좌파'가 득표를 통해서 확인된 것으로 반면 서울 내 전통적인 민주당 강세 지역에선 더불어민주연합이 조국혁신당보다 5~10%p 정도 득표율이 높았습니다.

[영상디자인 최수진 오은솔 / 영상자막 김형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