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건희, 허위경력에 "돋보이려 욕심" 인정…이준석 "결혼 전 있었던 일"

입력 2021-12-14 08:54 수정 2021-12-14 10: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건희, 허위경력에 "돋보이려 욕심" 인정…이준석 "결혼 전 있었던 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가 과거 겸임교수 지원서에 허위경력과 가짜 수상기록을 기재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김 씨는 허위경력에 대해선 "기억이 안 난다"고 답했고, 가짜 수상기록에 대해선 "돋보이려고 한 욕심"이라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오늘(14일) YTN은 김 씨가 2007년 수원여자대학교에 제출한 교수 초빙 지원서에 허위경력과 가짜 수상기록이 기재됐다고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지원서에는 김 씨가 지난 2002년 3월부터 3년 동안 한국게임산업협회 기획팀 기획이사로 재직했다고 적혀 있지만, 해당 협회는 2004년 6월에 설립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 씨가 일하기 시작했다고 한 시기보다 2년 뒤에 만들어진 겁니다.

또한 '기획팀'과 '기획 이사'라는 자리가 아예 없으며, 전 사무국장은 협회 안에서 김 씨를 본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지원서에 적힌 수상 경력도 가짜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 씨는 2004년 8월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에서 대상을 받았다고 적었지만, 주최 측 확인 결과 개명 전 이름인 '김명신'으로 응모된 출품작은 없었습니다.

수상 경력을 부풀린 의혹도 있습니다. 개인이 아닌 출품업체에 수여하는 2004년 대한민국애니메이션대상 특별상 수상을 기재한 겁니다. 당시 업체 대표는 "김 씨가 회사 이사로 재직한 건 맞지만 제작 과정에서 김 씨의 역할을 거의 없었다"면서 "혼자 수상한 것처럼 지원서에 기재한 것은 이해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김 씨는 YTN과 인터뷰에서 허위경력에 대해 "기억이 나지 않는다. 정확한 경위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근무 기간을 잘못 기재하는 착오가 있을 순 있지만 재직 증명서를 위조한 건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2004년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대상 수상이 가짜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돋보이려고 한 욕심이었다. 그것도 죄라면 죄"라며 인정했습니다. 다만 부풀리기 의혹이 있었던 수상 기록은 "회사 직원들과 같이 작업했기 때문에 경력에 넣은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김 씨는 "경력은 그냥 간단하게 쓴 것"이라고 강조하며 "수상 경력을 학교 진학을 위해 쓴 것도 아닌데 무슨 문제냐"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은 공무원, 공인도 아니고 당시엔 윤석열 후보와 결혼한 상태도 아니었는데 이렇게까지 검증을 받아야 하느냐"고 반문하기도 했습니다.

■선대위 측 "단정할 수 없다"…이준석 "결혼 전에 있었던 일"

윤석열 후보 선대위 최지현 수석대변인은 입장문을 통해 "김 씨가 한국게임산업협회 관계자들과의 인연으로 보수를 받지 않고 2년 넘게 '기획이사'로 불리며 협회 일을 도왔다"며 "따로 보수를 받거나 상근한 것이 아니고 몇 년이 지나 이력을 기재하다 보니 '재직 기간'을 착오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명했습니다.

수상 경력에 대해선 "개인 수상과 회사에서의 주도적 역할로서의 수상을 명확히 구분하지 않고 기재한 것"이라며 가짜 수상기록으로 단정할 수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해당 보도를 언급하며 "일부는 부인하고 또 일부는 인정하는 듯한 발언을 했기 때문에 그것대로 받아들여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후보자와 결혼하기 전에 있었던 일이기 때문에 그걸 감안해서 보면 될 것 같다"고 정리했습니다.

이 대표는 "후보가 공직자로서 부인의 그런 처신에 대해서 결혼 이후에도 제지하지 못했다면 비난의 가능성이 있겠지만 그전의 일에 대해서 후보에게 책임을 묻는 것은 과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후보의 배우자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 있을 수 있겠지만 거론되는 사안 중에는 상당수 사실이 아닌 것도 많다고 생각한다"면서 "후보의 배우자가 사안마다 명쾌하게 해명을 하면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