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제시된 '청와대 보고 문건'까지도…"조작" 주장

입력 2018-03-15 20:10 수정 2018-03-15 23: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소환 조사' 내용이 구체적으로 알려지면서 '구속 영장' 청구에 더욱 무게가 쏠리고 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소환 조사의 명분이 됐던 측근들 진술에 대해서 '처벌을 덜 받기 위해서 거짓말을 한 것'이라며 되레 이들을 공격했다고 합니다. 심지어 집사로 불린 김백준 전 기획관이 작성한 청와대 보고 문건에 대해서는 '조작 됐다'는 주장도 내놨습니다. 10여년 전, 모든 의혹을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주장한 이 전 대통령이 자신 앞에 쏟아진 진술과 증거 앞에서도 그 주장을 굽히지 않은 셈입니다.

이승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삼성이 대신 내줬다는 다스 소송비 70억 원은 단일 뇌물 액수로는 가장 많은 이 전 대통령의 핵심 혐의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이 전 대통령은 검찰 조사에서 삼성이 대납했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 로펌 에이킨검프가 무료로 소송을 도와준 것으로 알았다는 것입니다.

특히 검찰이 영포빌딩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소송비 대납 내용이 담긴 여러 건의 청와대 보고 문건을 증거로 제시하자 이 전 대통령은 조작된 문건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이 문건은 청와대에서 불법으로 반출해 영포빌딩에 보관하던 것으로 이 전 대통령 재임 시절 작성된 대통령 기록물입니다.

검찰은 문건을 작성한 김백준 전 기획관으로부터 작성 배경 등 구체적인 사실 관계도 이미 파악해둔 상태였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조작설을 제기하면서도 근거를 대지는 않았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차명재산 관리내역이 상세하게 담긴 재산관리인 이병모씨의 장부에 대해서도 알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팔성 우리금융지주 전 회장이 이 전 대통령 측에 22억 5000만 원을 전달했다고 적어놓은 메모에 대해서도 역시 모른다고 했습니다.

 


 



관련기사

문무일 총장 결심만 남았다…검찰, MB 구속영장 청구하나 MB "형에게 67억 빌려" vs 이상은 "모른다"…형제갈등 표면화 MB 피의자 신문조서 190쪽…직접 꼼꼼히 검토·수정 요구 MB, 국정원 특활비 10만달러 수수 등 일부만 인정…나머지 부인 검찰 "MB, 국정원 10만달러 인정…사용처 밝히기 거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