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소득도 없이 아파트 산 '강남 자녀들'…500여 명 세무조사

입력 2018-01-19 08: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근 급등하고 있지요. 서울 강남 아파트와 관련해 국세청의 세무조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아파트를 산 사람 가운데 편법 증여가 의심되는 500여 명에 대해서입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강남에 사는 한 40대 남성은 아버지의 20억 원대 아파트를 구입했습니다.

몇 년 전부터 아버지로부터 수차례 나눠받아 저축해 둔 돈이 구입 자금이었습니다.

결국 아버지로부터 아파트를 증여 받은 셈이지만 매매한 것처럼 가장해 증여세는 한 푼도 내지 않았습니다.

또 40억 원짜리 강남 아파트를 샀지만 자금 출처가 확실치 않은 50대 여성, 특별한 소득이 없는데도 역시 10억 원이 넘는 아파트를 산 20대 등도 세금을 탈루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최근 아파트 값이 급등하고 있는 강남권에서 이처럼 편법 증여로 의심되는 사례가 빈발하자 국세청이 집중적인 세무조사에 나섰습니다.

조사 대상은 강남권 등 가격 급등지역 아파트를 구입한 이들 가운데 자금출처가 불분명하거나 탈세 혐의가 있는 것으로 파악된 532명입니다.
 
국세청은 지난해 8·2 부동산 종합대책 이후 3차례 조사를 통해 지금까지 633명으로부터 1048억 원을 추징했습니다.

국세청은 강남권에 대한 집중적인 탈세 조사와 함께 앞으로 편법 증여 조사 기준도 낮춰 대상을 넓히기로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

관련기사

[단독] 제주 이어 천안에도…"MB, 땅 보러 다닐 때 함께 해" 김현미 "집값 안정될 것…과열 심화땐 더 정교한 추가대책" 정부 이어 한은도…2년 연속 3% 성장 가능성 '확산' '금리인상 숨고르기' 한은 기준금리 연 1.50%로 동결 시가 600억 차명투자 의혹…제주도 땅 곳곳 'MB 그림자'
광고

JTBC 핫클릭